643 0

융합인재소양을 위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융합인재소양을 위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design education development program for STEAM literacy
Author
성진선
Alternative Author(s)
Sung, Jin Sun
Advisor(s)
고은영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세계는 지식 기반 경쟁 시대로 현대인들은 다양하고 복잡해지는 문제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 결과 오늘날에는 여러 분야의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을 가진 통합적인 사고력과 창의성을 갖춘 융합 인재상이 요구되고 있다. 융합은 예술과 기술, 공학 뿐 아니라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모든 학문분야와의 통합과 확장을 실천하려는 움직임을 말하는데, 교육에서도 마찬가지로 융합인재교육(STEAM)이 학생들의 전인적 교육의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STEAM)의 목표와 더불어 예술영역의 중요성을 조명하여, 융합인재를 위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융합인재교육(STEAM)은 창의와 인성을 강조한 내용융합(Convergence), 창의(Creativity), 배려(Caring), 소통(Communication)에 해당하는 융합인재소양의 핵심역량인 4C를 강조 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서 디자인교육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문헌과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예술영역과 디자인교육의 당위성을 연구하고, 교육목적과 방법을 논의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연구를 기반으로 교육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 가능한 STEAM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PDIE 연구절차(김진수,2011)를 따르고 있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의 과학, 실과, 미술(디자인), 수학 교과의 종합적 지식과 총체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번뜩이는 신발 디자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프로그램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수행하는 혼합 연구(mixed method research)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안산시 B초등학교 5학년 16명을 대상으로 하고, 융합인재소양(STEAMLiteracy)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STEAM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은 융합인재소양 증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수업과정, 산출물 분석, 수업 만족도 인터뷰에서도 융합인재소양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결론적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은 융합인재소양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확증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가 초등학교 외에도 폭넓은 연령대의 프로그램 개발과 융합인재소양을 위한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실천적 토대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79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48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RT & DESIGN[E](예술디자인대학원) >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