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생의 체육수업과 학교체육 공간에 대한 인식 간의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 체육수업에서의 남녀혼성수업이 보편화 되어 있는 현재 남녀 혼성 학급 중 여고생들이 생각하는 혼성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이 학교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여학생들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혼성 체육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참여도, 체육교사에 대한 인식이 학교체육공간에 대한 인식과는 어떠한 관계를 나타내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혼성 체육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참여도, 체육교사에 대한 인식 및 학교체육공간에 대한 인식 관계를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여학생들의 체육수업 참여 증대를 위한 학교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사대상을 서울·경기 지역의 남녀혼성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한정하였으며 설문조사 도구를 사용하여 여고생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집된 600명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회수된 자료 중에서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되었거나 이중기입, 또는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는 77부의 자료를 제외한 52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독립 t-검정, 일원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중 지역에 따른 체육수업, 수업만족,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체육수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경기’가 높게 나타났으며, 체육공간에 대한 남성적 인식은 ‘경기’, 개방적 인식은 ‘서울,’ 평등적 인식은 ‘경기’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수입에 따른 체육수업, 수업만족,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부정적 인식은 200-299만원, 긍정적 인식은 400만원 이상, 수업만족에 대한 인식은 400만원 이상,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 중 남성적 인식은 200-299만원, 개방적 인식은 300-399만원, 평등적 인식은 300-399만원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수업경험(여성교사)에 따른 체육수업, 수업만족,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체육수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수업경험 없음’, 수업만족은 ‘수업경험 없음’,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 중 남성적 인식은 ‘수업경험 있음’, 평등적 인식은 ‘수업경험 없음’ 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체육수업 형태에 따른 체육수업, 수업만족,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 중 부정적 인식은 혼성수업, 긍정적 인식은 분리수업이 높게 나타났고 수업만족은 혼성수업이 높게 나타났으며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의 차이 중 남성적 인식은 혼성수업, 개방적 인식은 분리수업이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운동유무에 따른 체육수업, 수업만족,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 중 긍정적 인식은 ‘참여’, 수업만족에 대한 인식은 ‘참여’가 높게 나타났으며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 중 평등적 인식은 ‘참여’가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부(父)의 운동유무에 따른 체육수업, 수업만족,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 중 부정적 인식은 ‘비 참여’, 긍정적 인식은 ‘비 참여’가 높게 나타났고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의 차이 중 남성적 인식은 ‘비 참여’, 평등적 인식은 ‘비 참여’가 높게 나타났다. 일곱째, 모(母)의 운동유무에 따른 체육수업, 수업만족,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 중 부정적 인식은 ‘참여’, 긍정적 인식은 ‘비 참여’가 높게 나타났고 수업만족에 대한 인식은 ‘비 참여’가 높게 나타났고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의 차이 중 남성적 인식은 ‘참여’, 개방적 인식은 ‘비 참여’, 평등적 인식은 ‘비 참여’가 높게 나타났다. 여덟째, 형제유형에 따른 체육수업, 수업만족,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 중 부정적 인식은 ‘형제 없음’이 높고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의 차이 중 남성적 인식은 ‘형제 없음’, 개방적 인식은 ‘여자형제’, 평등적 인식은 ‘형제 없음’이 높게 나타났다. 아홉째, 조사대상의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 수업만족이 체육공간에 대한 인식 중 남성적 공간요인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체육수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수업만족 인식이 부(-)적인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방적 공간요인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체육수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수업만족 인식이 부(-)적인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론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중·고교 학생들은 교사의 교육방향에 따라 인식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체육수업 형태가 남녀혼성수업이 대부분인 현재 교사의 성별에 따른 체육수업의 인식과 그러한 인식이 여학생들로 하여금 학교체육공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구체적인 문화자본 즉,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 상징적 의미체제, 사고, 가치, 성향 등을 구체화 시켜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과 그 인식이 체육공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학창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여성을 생활체육으로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생활체육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