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온엉덩동맥 허혈 후 재관류 시간경과에 따른 생쥐의 혈청 내 친염증성 cytokine의 변화

Abstract

허혈 재관류 손상(ischemia-reperfusion injury)은 각종 사고와 외과적 수술 과정에서 혈류차단 및 혈관 질환 등에 의하여 허혈이 이루어진 후 재관류 되면서 발생된다. 활성산소기와 활성화된 백혈구는 허혈 재관류 손상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여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킨다. 활성화된 면역세포들은 여러 cytokine을 생성한다. Cytokine은 감염, 면역반응, 염증, 외상 등에 대한 반응을 조절하는 세포 사이의 신호전달물질로, 친염증성 cytokine(Pro-inflammatory cytokine)은 염증반응을 증가시켜 질병을 악화시키는데 영향을 준다. 이에 저자는 허혈 후 재관류 경과에 따른 혈청 내 친염증성 cytokine인 IL-1α, IL-1β, IL-2, IL-3, IL-5, IL-6, Eotaxin, MCP-1, MDC, MIP-1α, RANTES, TARC, IFNγ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본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동물은 12주령의 수컷 생쥐를 총96마리 사용하였으며 정상대조군과허혈군은 2시간, 4시간, 6시간으로 구분하였다. 허혈처치는 왼온엉덩동맥을 혈관집게를 이용하여 차단하였고, 각 허혈군은 재관류 경과에 따라 0시간, 2시간, 4시간, 8시간, 16시간으로 재 분류 하였다. 재관류 시점에 따라 생쥐를 마취시킨 후 심장에서 혈액을 채취하였고, 혈액에서 혈청을 분리한 후 ELISA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친염증성 cytokine(IL-1α, IL-1β, IL-2, IL-3, IL-5, IL-6, Eotaxin, MCP-1, MDC, MIP-1α, RANTES, TARC, IFNγ)의 농도를 각각 측정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본 실험에서 측정한 13개의 cytokine 발현농도는 허혈시간에 따라 유의한차이가 있었다. 정상대조군과 허혈 2시간, 4시간, 6시간을 각각 비교했을 때 허혈 2시간군과 허혈 4시간군은 모든 cytokine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2. 본 실험에서 측정한 13개의 cytokine 발현농도는 허혈 2시간군과 허혈 4시간군에서 재관류 시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 허혈 2시간군 중 대조군(재관류 0시간)과 비교하여 재관류 16시간군에서 가장 높은 발현농도를 나타낸 cytokine은 IL-3, IL-5, Eotaxin, MCP-1, MIP-1α, TARC, IFNγ이다. 4. 허혈 4시간군 중 대조군(재관류 0시간)과 비교하여 재관류 4시간군에서 가장 높은 발현농도를 나타낸 cytokine은 IL-1α, IL-1β, IL-2, IL-3, IL-5, IL-6, MCP-1, MIP-1α, RANTES, IFNγ이다. 5. 허혈 6시간에서 재관류 시간에 따른 cytokine 농도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는 cytokine은 IL-1α, IL-1β, IL-2, IL-3, IL-5, IL-6, MCP-1, MIP-1α, TARC, IFNγ이고, 대조군(재관류0시간)과 재관류 2시간, 4시간, 8시간, 16시간 사이의 cytokine 측정치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위 실험의 결과에서 허혈 2시간과 4시간군 후 재관류 시간 경과에 따라 유의하게 차이 나는 친염증성 cytokine 중 IL-5, MCP-1, MIP-1α, IFNγ는 허혈 2시간군에서는 16시간 경과 후 허혈 4시간에서는 4시간 경과 후 최고 치로 나타나 재관류 변화로 대표하는 cytokine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