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윈남성 소수민족 복식의 장신구 특성

Abstract

중국은 한족과 55개의 소수민족으로 구성되며 중국 전체인구의 약 8%정도이지만 분포지역은 매우 넓어 중국대륙 총면적의 64%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전역에 분포하고 있는 55개의 소수민족 중 25개의 소수민족이 중국서 남부에 자리하고 있는 윈남성을 주된 근거지로 하여 살고 있다. 각 소수민족은 문화, 언어, 복식, 교육이 서로 다르며, 소수민족들이 부착하는 각종 장신구와 복식의 형식, 장신구의 도안, 색채, 형태 등도 다양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윈남성 소수민족 복식의 장신구의 특성을 조사 분석하여 민속적 특징이 담긴 다양한 장신구 디자인을 위한 자료를 제안하고, 현대 장신구 디자인의 다양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중국 소수민족들이 가지고 있는 민속적 장신구의 개발은 창의적인 디자인 전개에 활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문헌자료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중국소수민족의 현황 및 소수민족의 풍습, 언어, 종교, 문화, 교육, 정책, 복식 특징에 대해 조사하고, 윈남성에세 있는 25여개 소수민족 중, 민족의 역사가 오래되고 인구가 많고 복식의 특징이 분명한 바이족(白族), 좡족(壮族), 하니족(哈尼族), 다이족(傣族), 이족(彝族), 장족(藏族),미아오족(苗族)의 대표적인 7개 소수민족을 대상으로 장신구 모자. 머리장식, 은장식, 팔찌, 벨트 등 장신구를 수집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현대복식에서 나타난 소수민족 장신구 특징을 분석하기 위해 패션잡지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2000년 이후 현재까지의 컬렉션 사진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선행연구를 통해서 분석된 윈남성 복식의 특성은 자연성, 상징성, 융합성, 장식성, 다양성, 실용성, 지역성 등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윈남성 소수민족 복식의 장신구의 특성은 과다한 장식의 과장성, 종교적 의미가 담긴 상징성, 자연물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자연성, 현대디자인과 융합되어 나타난 융합성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