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측면을 고려한 인천 아암물류창고 리노베이션 계획안

Abstract

본 연구는 도심재생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현재 우리나라 도심의 성격과 기능에 어울리지 못하는 이질적인 건축, 시설물들을 도시에 환원시키기 위한 방안연구를 목적으로 두고 있다. 도심은 시간의 흐름과 정책의 필요성에 따라 빠르게 변화를 가진다. 이 과정에서 변화에 대응 하지 못한 건축물들이 이질적인 존재로 남겨지고 이러한 경우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건축, 시설물들의 경우 그 지역에 오랫동안 머물면서 시간성을 지닌 것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건축, 시설물들은 그것만으로도 보존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 도심과 단절된 폐쇄적인 창고의 기능을 변화시켜 도시에 환원 시키는 방안으로써 리노베이션 설계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