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BIM-based Earth-work Plan Estimation System

건설공사는 수많은 공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토공사는 대표적인 공종으로 그 비중이 매우 크며 전체 사업비의 약 20%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토공사의 생산성이 전체 건설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기 때문에 비용과 생산성 측면에서 보았을 때 정확한 토공량 산출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공계획산정 시스템 개발을 통해 토공 계획을 보다 합리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D 레이저스캐너 및 GPS 통해 얻은 지형 모델링을 활용하여 계획 설계도면을 작성하여 도면 내 사면의 법면 및 수직계획를 할 수 있는 Construction Take-off 모듈을 설계하였다. 둘째, Construction Take-off 모듈 설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최종 모델인 BIM-based Earth-work Plan Estimation System을 개발하였다. 셋째, BIM-based Earth-work Plan Estimation System의 신뢰성 및 활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기존 토공량 산정방법인 양단면 평균법의 토공량과 개발 시스템의 토공량 산출 값을 비교·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