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 간호 인력에 대한 보건의료인의 인식

Title
노령 간호 인력에 대한 보건의료인의 인식
Other Titles
Perception toward Aging Nurse Workforce among Healthcare Professionals
Author
서서영
Alternative Author(s)
Seo, Seo Young
Advisor(s)
신용순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간호 인력 부족과 사회 제도의 변경으로 45세 이상 노령 간호 인력 비율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으나 이들의 특성과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45세 이상의 노령 간호 인력에 대한 보건의료인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간호 인력 구성 변화에 대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 연구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로 2015년 11월 11일부터 11월 15일까지 연구에 참여를 동의한 45세 미만의 서울특별시 일 대학병원의 간호사, 의사, 약사, 의료기사와 경기도 일산시의 일 대학병원, 경기도 구리시의 일 대학병원, 대전광역시 일 대학병원의 간호사 등 21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은 연구자가 개발한 노령 간호 인력에 대한 신체적 영역, 심리·사회적 영역, 직무 관련 영역의 인식을 측정한 총 44개 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Win versio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보건의료인의 노령 간호 인력에 대한 인식은 5점 만점에 3.30점으로 나타나 3점을 부정과 긍정의 중앙으로 기준할 때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 노령 간호 인력에 대한 인식의 하위 영역 중 신체적 영역의 인식은 부정적이었으며(2.26점), 심리·사회적 영역 인식(3.50점)과 직무 관련 영역 인식(3.66점)은 긍정적이었다. 또한 세 가지 영역의 인식 중 직무 관련 영역이 가장 긍정적이었다. 보건의료인의 직종에 따라 노령 간호 인력에 대한 신체적 영역의 인식은 차이가 있었으며(F=4.472, p=.005). 간호사와 비 간호사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었다(t=-2.647, p=.011). 또한 노령 간호 인력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 노령 간호 인력과의 협업 의도의 차이가 있었다(χ²=26.537, p=<.001).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간호 인력 구성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노령 간호 인력이 병원에서 조화롭게 제 기능과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노령 간호 인력의 신체적 영역의 지지를 위한 체력 단련의 기회, 근무 관련 혜택 등 제도의 마련이 시급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임상 경험에 기초한 노련함과 정확하고 신속한 임상 판단 능력 등과 같은 노령 간호 인력의 강점을 보건의료인들에게 알리고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여 환자 결과의 향상을 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43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34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NURSING(간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