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5 0

수입대리점의 경쟁력제고 방안에 대한 연구

Title
수입대리점의 경쟁력제고 방안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rovement or competitiveness of the Import and Sales Agent: In Regards to the Semicondcutor Industries in Korea
Author
정덕수
Alternative Author(s)
Chung,Duk Soo
Advisor(s)
이성욱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요 약 한국이 반도체 산업이 본격적으로 된지 30여년이 지나갔다. 1988년에 33억불 수출이후 16년이 지난 2014년 600억불을 이뤘다. 18배의 성장을 이루어냈다. 이러한 반도체 산업의 급성장의 이면에는 반도체 산업 관련자들이 탁월한 노력이 있었다 유능한 경영자, 기술자들이 있었다. 이와 함께 반도체장비, 원자재를 조달하였던 우수한 해외공급자들과 이들과 국내 고객사들 사이에서 분투하였던 수입대리점들이 있었다. 반도체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이다. 수 조원을 투자해야 하는 대규모 투자산업이자 적기에 출시하지 못하면 주저앉아 버리는 위험도가 높은 시간의존적인 장치산업이다. 그리고 계속적으로 투자를 해야 하는 마치 자전거타기 같은 사업이다. 한국은 메모리위주산업을 하여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많은 외국의 공급자들의 한국에 현지화를 하였고, 국내에서는 기술도입, 또는 자생적이 생산업체들이 수많이 출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환경변화에 따르는 문제점을 논의하였고 이에 따른 경쟁력 제고 방안을 제시하였다. 수입대리점은 해외공급자와 국내의 고객 사이에 위치하여 외국의 수출자 대신하여 마케팅활동, 거래의 알선 등을 통하여 거래를 이뤄지게 하고 그에 대한 수수료를 취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이다. 2000년이후 수입대리점이 자유화된 이후 많은 아무런 규제 없이 수입대리점들이 무질서하게 수입 공급활동을 하였고 또한 이로 인하여 일어나는 긍정적인. 부정적인 많은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수입대리점과 해외 공급선과의 관계를 규정하는 데는 여러 이론이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특히 거래비용이론과 의존성이론을 중심으로 국내 수입대리점의 상황을 보았다. 1990년대까지 많은 규모 있는 사업을 하는 수입대리점들이 존재하였었으나 대부분이 2000년 전후로 많은 대리점들이 소멸되고 외국 공급업체가 한국에 진출하여 직접사업을 하고 있고, 많은 자생적 또는 기술합작에 의한 국산화 업체들이 생겨났다. 해외공급업체들이 한국에서의 직접서비스가 확대됨에 따라서 그전에 수입대리점들이 누리던 업무영역이 매우 좁아졌다. 이것도 무역환경변화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다. 아울러서 공급시장의 분화에 따르는 기존 수입대리점들의 입지가 좁아지고, 수입대리점들의 난립이 예상된다. 시장의 혼란이 우려된다. 이와 같은 현실에서 반도체 산업에 있어서 수입대리점의 경쟁력 제고 방안으로는 첫째, 해외업체의 현지화 전략 및 국산화 대응하여서는 고객에 더욱 수입대리점에 대한 의존성을 높이도록 부가서비스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국산화 업체를 또 하나의 고객으로 만들어야 하며, 또는 이들과 공정한 경쟁을 하여야 한다. 둘째, 인터넷발달로 인한 고객사의 의존도 저하에 대하여는 공급사정보, 경쟁사정보, 제품개발정보 등 신뢰성 있는 정보제공 등의 부가서비스를 통하여 회복할 수 있는 방법 이라고 제시하였다. 셋째, 수입대리점 난립과 영세화의 문제는 계약서의 명확화와 함께 동종 기업과의 협업과 합병을 통한 규모화를 제시하였다. 제품지식,무역실무등의 전문화를 제시하였다. 넷째, 수입자유화에 대한 대응방안으로는 전문화된 수입대리점으로의 기능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42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57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NAGEMENT[E](기업경영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