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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아이디에이션 과정에서 추상화 기법을 이용한 신기능 제안에 관한 연구

Title
제품 아이디에이션 과정에서 추상화 기법을 이용한 신기능 제안에 관한 연구
Author
이정민
Advisor(s)
류호경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신제품의 개발은 기술경영의 핵심적 자원이다. 이를 위해, 대기업은 자체적인 NPD (New Product Development) 절차를 개발·적용하고 있는 반면, 중소·중견 기업의 경우 디자인 연구역량 및 연구자원의 한계로 인하여 신제품 개발과정이 쉽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중소·중견기업의 비전문 디자인 인력(엔지니어)들이 신제품 개발을 진행할 경우를 가정하여, 추상화 기법(Abstraction technique)을 적용하여 창의적 아이디어의 개발하는 과정을 실험적으로 모사(模寫)하고, 이를 통하여 기능고착화 (functional fixedness)가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한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증명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기능고착화를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추상화 기법을 이용해 창의적인 신제품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데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기술경영의 핵심적 자원인 NPD 절차의 초기 단계에 중소·중견기업의 엔지니어(비전문 디자인 인력)들이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아이디에이션 기법을 제안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42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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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S](기술경영전문대학원) > TECHNOLOGY MANAGEMENT(기술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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