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지원환경, 희망, 복원력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Organizational Supportive Environment, Hope and Resilience. :Focusing on the Airlines ground staffs.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경영환경은 다수의 저가항공사의 출현, 값싼 해외항공사와 기존 항공사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항공사 지상서비스 직원의 질 높은 서비스 제공과 실무 능력은 곧 항공사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 항공사 지상서비스 직원은 역동적인 근무환경 속에서 계획, 목표, 행동의 우선순위를 조절하고, 과중한 업무 속에서 높은 집중력과 긍정성을 유지하여,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조직성과 달성하여야 한다. 이에 항공사 지상서비스 직원의 긍정성을 강화와 부정적 결과를 완화하고 조직 목표 성취에 유효한 심리 자원인 희망과, 복원력에 주목하고자 하며, 이러한 긍정적 심리역량의 조직차원의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후원인식, 상사 지원, 동료 지원으로 구성된 조직지원환경이 항공사 지상서비스 직원의 희망과 복원력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적 역량인 희망과 복원력과의 관계에서 조직지원환경과 복원력간의 희망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조직지원환경과 희망, 복원력의 각 변수 간 관계를 고찰 후 모형을 구성하고, 국내 A항공사에 근무하는 지상서비스직원을 대상으로, 309부의 설문자료를 활용하여 본 연구의 최종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결과 조직지원환경의 조직후원인식, 동료 지원은 희망과 복원력에 각각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조직지원환경 중 상사 지원은 항공사 지상서비스 직원의 희망과 복원력에 미치는 영향은 기각 되었다. 또한 희망은 복원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결과와 조직후원인식과 복원력, 동료 지원과 복원력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핵심용어: 조직후원인식, 상사 지원, 동료 지원, 희망, 복원력, 항공사 지상서비스 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