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이 과학(화학)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과학(특히 화학)에 흥미를 가지지 못하는 학생들이 새로운 수업 방식을 통해 어떻게 태도가 변화하는지, 또 학습에 대한 자발적인 의지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함이다. 상호간에 많은 대화와 토론을 토대로 하는 연극 활동을 통해 교과에 대한 흥미를 유도했다. 과학교육연극 수업은 한 차시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교사 주도 강의식 수업 20분, 학생 모둠 토의 및 교사와 예술 강사의 협력 학습 10분, 모둠별 발표와 오개념 수정 활동 20분이다. 모든 활동은 모둠 활동으로 진행되어 모둠 구성원간의 협력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였고, 수업 또한 교사와 연극 강사와의 협력 수업으로 이루어졌다. 수업 활동에는 타블로, 투 컷 만화, 소문 만들기, 마임, 즉흥극과 같은 다양한 연극 기법이 활용되었다. 학생들은 이 다섯 가지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발표할 수 있고, 다섯 모둠은 각기 다른 연극 기법으로 발표를 해야 한다. 또한 교사도 연극 기법을 사용하여 교과 내용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학생들의 발표 후, 교사는 교과 내용을, 예술 강사는 연극 요소를 추가 지도하였다. 위와 같은 수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문과와 이과 성향별 학생, 학업 성취도가 상, 하위권인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의 정도를 통해 교과에 대한 만족도와 학습의지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교육연극 수업은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처럼 일부 학생들에게는 흥미를 주지만, 일부 학생들에게는 억지로 무언가를 표현해야 한다는 커다란 스트레스를 주었다. 둘째, 성적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 셋째, 이과성향의 중위권 학생들의 학습의지가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뀌었고, 과학에 흥미가 없던 하위권 학생들에게서 수업 방식에 대해 만족도가 증가하였다. 넷째, 중학교 때 과학에 흥미가 있던 학생 수와 연극 수업에 만족한 학생 수는 비슷한 결과를 보이기는 하지만, 하위권 학생들에게서 수업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학생의 수는 현저히 줄어들었다. 다섯째, 수업 후 다수의 학생들에게서 기본적인 과학개념 뿐만 아니라 교과 내용이 더 포괄적으로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결과를 얻었다. 결론적으로, 과학교육연극 수업은 이과 성향의 중위권 학생들의 학습의지와 문과 성향의 하위권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정적인 수업을 좀 더 활동적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위와 같은 새로운 형식의 수업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활성화되어 많은 학생들이 즐거운 수업을 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