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학습성격유형과 국어학업성취도 관계에서 자기조절 학습전략의 매개효과

Abstract

국 문 요 지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습성격유형이 국어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자기조절 학습전략이 학습성격유형과 국어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에서 매개하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중학교 학생과 고등학교 학생 그리고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U&I 학습유형검사 및 자기조절 학습검사를 실시하고 국어학업성취도를 조사하였다. 설문에 응한 300명 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34명의 자료를 제외한 276명(배포된 설문지의 92%)의 설문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대상은 중학교 학생 88명(31.9%)과 고등학교 학생 188명(68.1%)으로 총 276명이이었다. 성별은 남자 176명(63.8%) 여자 100명(36.2%)을 조사대상으로 하였다. SPSS 21.0 Window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 분석, 중다회귀분석,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자기조절학습전략이 유의미한 매개 변수인지 검증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학습성격유형의 하위요인 중 규범형과 탐구형은 자기조절 학습전략과 국어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에서 모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나 행동형은 자기조절 학습전략과만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자기조절학습전략의 하위요인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인지조절과 동기조절은 행동형, 규범형, 탐구형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행동조절은 규범형과 탐구형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상형은 인지조절과만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학습성격유형과 국어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에서 자기조절 학습전략이 매개하는지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자기조절 학습전략은 학습성격유형의 하위요인 중 규범형, 탐구형과 국어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였다. 그러나 행동형과 이상형과 국어학업성취도과의 관계를 매개하지 않았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청소년의 국어학업성취도는 학습성격유형의 특성에 따라 자기조절 학습전략을 매개로 하였을 때 유의미한 결과와 함께 개별적인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국어학습성취도를 얻기 위해 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습성격유형에 따른 자기조절 학습전략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학습성격유형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자기조절 학습전략을 사용함으로써 국어학습에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국어학업성취도의 향상을 통해 학습능력을 신장하도록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주요어: 국어학업성취도, 학습성격유형, 자기조절학습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