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1 0

인성발달을 위한 미술교과와 도덕교과의 통합교육 지도방안연구

Title
인성발달을 위한 미술교과와 도덕교과의 통합교육 지도방안연구
Other Titles
Study on Art Integrated Education Program with Ethics for Character Development
Author
박선영
Alternative Author(s)
Park, Sun Young
Advisor(s)
이부연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 사회의 다원화와 산업발달은 삶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나 양적인 성장의 이면에는 치열한 경쟁문화와 이기주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났고, 인성교육은 교육의 주요한 이슈가 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2012)에서는 ‘올바른 인성교육 없이는 행복한 미래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표방하면서 그동안 추상적으로 제시되어온 인성덕목을 재구성하여 학교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국내ㆍ외 심포지엄, 대국민 홍보ㆍ캠페인 등 인성교육의 확산 및 정착을 위한 다양한 컨텐츠 개발과 인프라를 구축 등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또한 2009개정 교육과정의 미술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기초 능력의 바탕위에 새로운 발상과 도전으로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품격 있는 삶을 영위하는 사람’,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으로 제시되어 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개정 교육과정 도덕과에서는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배양하며, 다원적인 가치를 수용하고 존중하는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고 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이러한 도덕교과는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되는 도덕적 문제에 대한 사고력과 판단력, 도덕적 정서, 실천의지 등을 함양한 통합적 인격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로써 도덕과에서도 윤리학적 접근뿐 아니라 연관된 여타 학문과의 통합을 지향하고 있다 할 것이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술과와 도덕과의 통합 수업을 ‘대중문화’를 핵심주제로 설계하였으며 학습자의 정서 및 인성함양의 기초가 되는 수업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와 방법으로 연구를 실행하였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하여 인성교육에 있어서의 미술교과의 중요성과 접근방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둘째 통합교육의 교육적 기능과 미술교과의 통합적 접근에 대한 근거를 기반으로 중학교에서의 미술 교과와 도덕 교과 통합적 관련성을 알아보았으며, 통합수업을 위한 통합교육모형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였다. 셋째, 통합적 접근을 위하여 핵심주제는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 분석을 통하여 공통 주제인 ‘시각문화’로 선택하였고, 교과통합모형 중 포가티(Forgarty)의 공유형에 근거하여 수업을 설계하였다. 넷째, 범람하고 있는 시각문화의 환경 속에서 청소년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가치관 확립을 위한 인성교육에 대하여 미술교과를 배경으로 시각문화와 도덕교과의 올바른 가치관 확립을 위한 개념적인 부분에 대한 통합수업을 설계하였다. 우리 삶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시각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대중문화라는 매개체를 선정하였으며, 효과적인 접근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도덕교과와의 통합으로 주요한 개념적인 부분들이 청소년문화를 바라보는 가치관 확립에 있어서 효과적인 인성교육이 가능하리라고 생각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6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73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ART EDUCATION(미술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