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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저속 자기부상열차의 상용화에 관한 연구

Title
중저속 자기부상열차의 상용화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mmercialization of middle-low speed maglev train
Author
김동아
Advisor(s)
김동규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간생활의 급격한 발전과 변화에 있어서 교통의 기술개발과 발전은 함께 이루어져 왔다. 때문에 인간생활의 발전을 위해서 교통의 기술개발은 당장의 수익과 상용화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항상 지향해야 되는 것이 인류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근 1세기동안 이루어진 철도교통의 발전은 인간사의 생활과 산업의 발전에 기여한 바가 매우 크다. 최근에 철도기술의 개발 및 비중은 항공기의 발전과 자동차의 급격한 보급 등으로 상대적으로 낮아지게 되었지만 진동과 저소음 저공해성 토지점유율이 낮은점 등은 철도교통이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비교되지 않을 정도의 고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시스템이므로 철도기술의 개발이야말로 연구해야할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앞으로 나아가야할 차세대의 철도교통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필요한 조건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속, 안전, 편리성이 있어야 한다. 둘째, 진동과 소음 공해가 적은 친환경적이어야 한다. 셋째, 궤도 및 차량시스템이 경량화 되어야하며, 건설경비가 작아야 한다. 넷째, 무인화시스템으로 인한 운전 및 운영경비가 낮아야한다. 다섯째, 대도시 교통의 역간거리가 짧음으로서 가속력 및 감속력이 커야 하며, 짧은 시간간격으로 대량수송이 가능한 운행 시스템이어야 한다. 여섯째, 유지보수비용이 최소화된 시스템이어야 한다. 일곱째, 건설부지의 효율적인 활용과 토지매입비의 저감측면에서 경제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요구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자기부상열차(磁氣浮上列車, MAGLEV : Magnetically Levitated Vehicle)이다. 본 논문에서는 자기부상열차의 우수성을 알리고 해외와 국내 자기부상열차 개발현황을 비교분석하여 앞으로 우리나라가 자기부상열차 기술경쟁력을 보유하고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모색하였다. 본 논문을 통하여 자기부상열차의 연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83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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