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절감 대책 및 자동화 설비 연구

Abstract

우리나라 에너지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농업생산 활동에서도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사용되는 에너지원은 화석에너지 이다. 화석에너지의 많은 사용으로 인하여 공기오염 및 지구 온난화 현상이 발생 하고 있다. 이것은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이며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대체 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 등을 연구하여 화석에너지 절감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우리나라 역시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절감 대책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에너지 자원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농업에 사용되는 에너지원도 예외가 아니다.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하여 석유에너지원을 사용해야만 한다. 현재 농업에 에너지 소비실태를 살펴보면 난방용 에너지 소비가 가장 많다. 부분별 난방에너지 소비실태를 조사 하여보고 보다 경제 적인 에너지 소비방법을 비교분석 하여 에너지 절감 대책을 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번거로운 작업등은 농가 시설물 자동설비를 통하여 노동력 감소 효과를 기대해 본다. 이러한 방안들로 인하여 농가 소득이 향상되고 노동력 절감효과가 발생하여 농가 소득 증대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