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ocket을 이용한 ActiveX 대체 방안

Abstract

많은 정부 기관과 금융기관의 사이트에서 ActiveX와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인증방식을 수행한다. 그러나 ActiveX는 사용자들에게 많은 문제가 있어서 Microsoft(MS)에서는 ActiveX를 없애기 위해서 시도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Windows 10이 출시 되었는데 ActiveX를 지원하지 않는 Edge라는 Web Browser를 출시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에서는 80%가 넘는 정부 기관과 민간 기업에서 ActiveX를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WebSocket을 이용하여 ActiveX를 대체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Web Browser간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서 HTML5 API인 WebSocket을 사용했고, SSL을 이용해서 보안을 강화했다. Web Browser가 Client가 되고 실행파일이 WebSocket Server가 되어서 Handshake 한 후에 통신을 연결하고, 메시지를 주고받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실행파일로 설계한 이유는 키보드보안이나 공인인증 같은 기능이 Web Browser에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제안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WebSocket을 사용했을 때가 ActiveX를 사용했을 때보다 속도와 호환성이 좋아진 것을 확인하였다. 속도는 WebSocket을 사용했을 때가 ActiveX를 사용했을 때보다 2배정도 빠른 것으로 성능적인 면에서 우수함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