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차의 고지혈증 예방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Maximum-tolerated dose test (MTD TEST), Ames test, 4주 반복투여독성 실험을 통해 우엉차 추출물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고지혈증을 유발시킨 실험동물에 우엉차 추출물을 경구 투여하여 우엉차 추출물의 섭취가 실험동물의 체중, 혈중 지질함량 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MTD test에서 실험동물로 마우스 암수 각 10마리를 사용하였고 14일간 우엉차 추출물 0.4mL/20g·bw을 1일 1회 경구 투여한 후 행동변화 및 일반증상을 관찰하였다. Ames test에서는 시험물질인 우엉차 추출물의 유전자돌연변이 유발성 검토를 위해 히스티딘 요구성인 살모넬라균(Salmonella typhimurium TA97, TA98, TA100, TA102) 및 S9 혼합액을 사용하여 대사활성화 존재하(+S9) 및 비존재하(-S9)의 2개 계열에 대해 복귀돌연변이 실험을 수행하였다. 4주 반복투여독성 실험에서는 SD 랫드 총 80마리를 우엉차 추출물을 투여하지 않은 control group 및 우엉차 추출물을 투여 용량에 따라 low-dose group(3,750mg/kg), mid-dose group(7,500mg/kg), high-dose group(15,000mg/kg)으로 총 4개 군으로 나누고, 4주간의 투여기간이 끝난 후 약 18시간 동안 절식시키고 부검을 실시하였다. MTD test 결과 관찰기간 동안 대조군을 포함한 우엉차 투여군 모두에서 사망한 동물은 없었고 육안적 이상소견도 관찰되지 않았다. Ames test 결과 모든 투여 군에서 대사활성화 유무에 관계없이 복귀변이콜로니수가 음성대조군의 2배를 초과하지 않아 유전독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4주 반복투여 독성 실험의 혈액학적 조사 결과, 투여군에서 혈액학적 지표의 변화가 거의 없었고 용량의존성이 관찰되지 않아 독성학인 의미가 없었으며 조직병리학적 검사 결과 대조군과 모든 용량의 우엉차 투여군의 간, 위, 장 등 대부분의 관찰 장기에서 병변이 관찰되지 않았다. 혈중지방 억제 효과 실험을 위해 고지혈증을 유발시킨 후 40마리의 랫드를 선별하여 4그룹(Control group, 3,750mg/kg, 7,500mg/kg, 15,000mg/kg)으로 나누어 고지방 사료와 우엉차 추출물을 경구 투여하였다. 고지혈증을 유발시킨 랫드의 꼬리에서 혈액을 채취하여 혈액 중의 Total Cholesterol(TC), Triglyceride(TG), High-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HDL-C)의 함량을 측정한 결과, 마우스에 고지방 식이와 함께 우엉차를 경구 투여하였을 때 대조군에 비하여 혈액 중 HDL-C의 함량이 증가하였고 대조군과 대비하여 혈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감소하였다. 실험 기간 동안 쥐의 생리 기능에 이상이 관찰되지 않았으며 사망한 쥐도 없었다. 이번 우엉차 추출물의 독성학 실험을 통해 우엉차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혈중 지방 억제 효과 실험으로 고지혈증 마우스에게 우엉차 추출물의 투여는 혈중 지질농도 개선에 일부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우엉차 추출물을 이용한 혈중 지질농도 개선에 기능성을 갖는 식품소재로의 이용가능성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