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유형에 따른 여성 노인의 골대사지표 및 염증지표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의 낙상 및 골절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가 정책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운동들 중 3가지 운동 유형을 선택하여 각 운동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노인 42명을 대상으로 요가운동집단 14명, 밴드운동집단 14명, 아쿠아로빅 운동집단 14명 총 3개 집단으로 나눈 후 중등도의 운동을 적용하여 12주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해 혈액을 이용하였으며, 분석 항목은 골대사지표 요인 Bone ALP, Osteocalcin, CTX, DPD 그리고 염증지표 요인 CRP, WBC, Fibrinogen을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 체중 및 골대사지표 (1) 체중 이원변량분석결과 집단과 교호작용에서는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시기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p<.001)가 나타났으며, 집단간 차이를 검정하기 위한 일원변량분석결과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집단내 시기에 따른 차이를 검정한 결과 밴드운동집단과 아쿠아로빅운동집단은 운동전에 비해 12주후 유의하게 저하되었다(p<.05, p<.001). (2) Bone ALP 이원변량분석결과 집단에서는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시기 및 교호작용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p<.05)가 나타났으며, 집단간 차이를 검정하기 위한 일원변량분석결과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집단내 시기에 따른 차이를 검정한 결과 아쿠아로빅운동집단에서만 운동전에 비해 12주후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5). (3) Osteocalcin 이원변량분석결과 집단과 교호작용에서는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시기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p<.001)가 나타났으며, 집단간 차이를 검정하기 위한 일원변량분석결과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집단내 시기에 따른 차이를 검정한 결과 요가운동집단과 아쿠아로빅운동집단는 운동전에 비해 12주후 유의하게 증가되었다(p<.01, p<.05). (4) CTX 이원변량분석결과 집단, 시기, 교호작용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집단간 차이를 검정하기 위한 일원변량분석결과와 집단내 시기에 따른 차이를 검정한 결과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5) DPD 이원변량분석결과 집단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시기와 교호작용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p<.05)가 나타났으며, 집단간 차이를 검정하기 위한 일원변량분석결과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집단내 시기에 따른 차이를 검정한 결과 요가운동집단과 아쿠아로빅운동집단은 운동전에 비해 12주후 유의하게 저하되었다. 2) 염증지표 (1) CRP 이원변량분석결과 집단, 시기, 교호작용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집단간 차이를 검정하기 위한 일원변량분석결과와 집단내 시기에 따른 차이를 검정한 결과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2) WBC 이원변량분석결과 집단과 교호작용에서는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시기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p<.001)가 나타났으며, 집단간 차이를 검정하기 위한 일원변량분석결과 유의한 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집단내 시기에 따른 차이를 검정한 결과 요가운동집단과 아쿠아로빅운동집단은 운동전에 비해 12주후 유의하게 저하되었다(p<.01, p<.05). (3) Fibrinogen 이원변량분석결과 집단과 교호작용에서는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시기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p<.001)가 나타났으며, 집단간 차이를 검정하기 위한 일원변량분석결과와 집단내 시기에 따른 차이를 검정한 결과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체중 감소에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많은 양을 사용할 수 있는 밴드운동과 아쿠아로빅운동이 효율적으로 나타났으나 골형성 지표와 골흡수지표는 요가운동 집단과 아쿠아로빅운동 집단이 효율적으로 변화되었으며, 염증지표 중 WBC도 요가운동 집단과 아쿠아로빅운동 집단에서는 효율적으로 변화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혈관의 순환력을 높일 수 있는 운동이 골대사지표와 염증지표에 효율적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운동중 중등도의 요가운동과 아쿠아로빅운동은 여성 노인의 골대사에 효율적으로 적용되어질 수 있는 운동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