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 신경내분비 암에서의 유전자 돌연변이에 관한 연구

Abstract

자궁경부의 신경내분비 종양은 신경 내분비 종양의 한 종류 이며 매우 드물게 발생하지만 원거리 전이가 흔하고 재발도 빈번하여 예후가 극히 불량한 강력한 종양으로 보고되고 있다. 표준화된 진단이나 예후 마커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질병 예측이 아직까지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궁 신경 내분비 종양의 종양/정상 5쌍의 샘플을 전장 엑솜 시퀀싱을 하였고 첫 번째로 체세포 돌연변이 프로파일을 보고 하였다. 가장 빈번하게 돌연변이가 발생하는 유전자는 AKT/mTOR 경로에 관여하는 ATRX 유전자 및 경로상의 여러 유전자들이었으며 이들은 신경 내분비 종양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돌연변이 서명(mutation signature)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돌연변이 유전자는 타이로신 카이나제 수용체를 번역하는 ERBB4 유전자로써 이는 상피 세포 성장 인자 수용체(EGFR) 중의 하나이다. 뉴레귤린(NRG)과 결합에 의한 ERBB4 유전자 활성은 신경 및 신경내분비 시스템의 발달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AKT 경로의 하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결과는 자궁경부 신경 내분비 종양(CSCNET)은 신경 내분비 종양(NET)의 유전적 특징을 공유하고 있으며 ErbB4를-AKT/mTOR의 경로를 표적으로 하여 환자에 대한 충분한 임상 관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