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동유체에 따른 CPC의 성능 비교

Abstract

CPC(Condensation Particle Counter)는 미세 입자를 측정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대표적인 장비이다. CPC의 기본 원리는 작동유체로 입자의 크기를 키워서 광학적인 방법으로 입자를 계수하는 것이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작동유체로 어떤 유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CPC의 성능은 크게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작동유체에 따른 CPC의 성능을 실험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정전식 측정 방법을 기준으로 각각의 activation efficiency와 detection efficiency를 구하여 비교하였다. CPC의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인 cut-off size는 n-butyl alcohol Hy-CPC, isopropyl alcohol Hy-CPC, propylene glycol Hy-CPC, ethylene glycol Hy-CPC 순으로 각각 3.34 nm, 3.79 nm, 14.19 nm, 7.06 nm이다. 각각의 유체에 대한 detection efficiency를 살펴보면, n-butyl alcohol Hy-CPC, isopropyl alcohol Hy-CPC, propylene glycol Hy-CPC, ethylene glycol Hy-CPC 순으로 각각의 regression 그래프의 기울기는 0.928( 0.965), 0.926( 0.987), 0.912( 0.933), 0.966( 0.977)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결과들의 비교를 통해 CPC의 작동유체로써 적합한 유체를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