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적 요소가 읽기 문항의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본 연구는 연구 대상인 학업성취도 평가의 읽기 문항의 응답률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요인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의 성취 수준별 능력을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연구를 진행한다. II장에서는 먼저 읽기 평가 문항의 구조를 세분화하고 각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 요소를 상술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문항 난이도 결정 요인과 텍스트 복잡도 결정 요인을 분석하고 이 가운데 인지 부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선정할 것이다. 또한 읽기 평가 문항을 문항 단위는 물론 각 답지 층위에서 분석할 수 있는 틀을 구조화하고 이것이 인지 요소와 어떤 관련을 맺는지를 밝힌다. 읽기 평가 문항은 텍스트 요소와 문항 요소로 구성되므로 문항 해결에 필요한 인지적 요인도 텍스트 이해의 과정과 문항 해결 과정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텍스트 요소는 텍스트의 내용과 구조가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으므로, 이를 밝히기 위한 분석틀을 II 장에서 정리하였다. 즉, 텍스트 언어학을 바탕으로 텍스트의 구조를 밝히기 위한 틀을 마련하였다. 또한 텍스트 복잡도 공식을 활용하여 어휘를 중심으로 한 텍스트 내용의 난이도를 구하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문항 요소는 인지 부담을 중심으로 분석의 틀을 마련하였다. 나머지 요인은 난이도 결정 요인에 따라 분석이 가능하지만 문항 해결을 위한 인지 부담의 정도는 새롭게 분석틀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사고의 기본 요소와 교육목표분류학을 중심으로 문항 해결을 위해 소요되는 인지 부담을 측정하는 단위를 설정하였다. III장에서는 II장에서 마련한 분석틀을 활용하여 연구 대상이 되는 문항을 직접 분석한 결과를 기술하였다. 일단 학업성취도 평가의 출제 및 점수 산정, 성취수준별 집단 구분 방법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읽기 평가 문항의 변별도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그 양상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텍스트 층위와 문항 층위로 나누어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세밀하게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문항 난이도를 확보하는 방안은 물론 정보의 산개 방식이나 매력적인 오답지의 형성 요소 등 대단위 평가 문항을 만들기 위한 실질적인 지침들을 함께 기술한다. IV장에서는 III장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드러나는 역량과 인지 요소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등 성취 수준에 따른 특징 뿐 아니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차이를 기술함으로써 종적인 비교도 병행한다. 학습자의 성취 수준별 역량과 문항별 요소에 대한 분석을 마치면 자연스럽게 평가 문항 제작을 위한 지침을 구안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