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지각한 모의 감독 및 심리적 통제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모의 감독 및 심리적 통제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기본심리욕구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매개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도에 위치한 6개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남녀 학생 총 568명이었으며, 이들이 지각하는 감독, 심리적 통제, 기본심리욕구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주관적 안녕감(긍정정서, 삶의 만족도)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감독 및 심리적 통제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진행단계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변인 간 상관 및 측정모형을 분석한 후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을 비교분석하였다. 먼저 상관분석 결과, 감독은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주관적 안녕감과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을 보였으나, 심리적 통제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주관적 안녕감과 부적으로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었다. 측정모형 분석결과 적합도 지수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모형과 경쟁모형을 비교한 결과,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일렬구조를 보이는 경쟁모형에 비해 자율성이 선행한 후 유능성, 관계성이 뒤따르는 연구모형이 설명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최종적으로 연구모형이 채택되었다. 둘째, 연구모형의 구조방정식 분석결과로는 감독은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및 주관적 안녕감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심리적 통제는 자율성에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관계성이나 주관적 안녕감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자율성은 유능성, 관계성에 정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유능성과 관계성은 주관적 안녕감에 정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심리적 통제는 관계성 및 주관적 안녕감과의 직접적인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자율성도 주관적 안녕감에 직접적인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감독 및 심리적 통제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감독과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는 유능성, 관계성의 단순매개효과와 자율성을 통해 유능성 및 관계성을 매개하는 이중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심리적 통제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는 유능성, 관계성의 단순매개효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자율성을 통해 유능성 및 관계성을 매개하는 이중매개효과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독은 유능성의 매개효과가 가장 강력하였고, 심리적 통제는 유능성이나 관계성이 자율성을 통해서만 주관적 안녕감을 높여주는 것으로 나타나 자율성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감독이라는 양육행동은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을 증가시키며, 심리적 통제는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을 감소시킨다는 점이 재확인되면서 동시에 기본심리욕구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중 자율성을 선행하여 유능성과 관계성을 매개로 한 구조모형을 통합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이는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 즉 행복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심리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부모의 심리적 통제 즉, 자녀에게 부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는 양육방식은 자녀의 자율성을 저해함으로써 유능성과 관계성을 낮추어 자녀의 행복을 감소시키고, 부모의 감독 즉, 부모가 자녀의 일생생활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양육방식은 특히 자녀의 유능성을 충족시킴으로써 자녀의 행복감을 높인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