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학습에 기반한 현장교육훈련(OJT) 지도방안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ing a Teaching Method for On-the-Job Training based on Organizational Learning: Focusing on Nonaka's Knowledge creation model

많은 기업들은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직장 내 교육훈련(OJT, On-the-Job Training)을 시행하여 직무 경험을 통해 업무현장에서 직무수행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OJT는 체계적인 업무단위의 직무역량을 개발하여 미숙련 신규직원이 빠른 시간 내에 숙련된 직원의 역량에 다다르게 하는 개인학습의 성격을 지닌다. 개인의 업무성과향상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OJT는 업무수행에 필요한 능력 함양에 중점을 두어 조직 전체의 경영흐름과 활동에 대한 교육을 소홀히 하고 있다. 이러한 조직학습의 부재로 인해 신입사원은 거시적 시각을 형성하지 못하여 조직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주도하는 인재로 성장하기 어려운 한계점을 지닌다. 직무수행능력 향상을 통한 조기전력화의 목적에만 중점을 두는 기존의 OJT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본 연구는 Nonaka의 지식창조과정를 바탕으로 조직학습 기반 OJT 지도방안을 개발하여 대안적 OJT 교육방향을 탐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