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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 적합과 모델 예측 제어를 통한 waypoint 추종

Title
곡선 적합과 모델 예측 제어를 통한 waypoint 추종
Other Titles
Waypoint Fitting and Tracking Using Model Predictive Control
Author
전수정
Alternative Author(s)
Jeon, Soo Jung
Advisor(s)
정정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에서 자 차량이 사람이 운전하는 선행 차량의 GPS waypoint를 추종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방법을 제안한다. 사람이 운전하는 선행차량의 GPS waypoint를 추종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 첫째로, 선행차량을 사람이 운전할 뿐만 아니라 GPS 정보를 waypoint로 사용하기 때문에, waypoint 간의 기하학적 간격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으며 차선의 중앙으로부터 멀리 벗어나는 등 불규칙한 waypoint가 발생할 수 있게 된다. 둘째로, 선행차량과 자 차량의 차종이 달라 동일한 속도로 동일한 움직임을 취할 수 없는 경우와 같이 선행차량의 waypoint를 선행차량의 속도와 같은 속도로 추종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차량의 GPS waypoint가 불규칙하게 주어지는 경우에도 자 차량이 원하는 속도로 선행차량의 waypoint를 추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Waypoint 추종은 크게 경로 계획과 경로 추종 두 파트로 나눌 수 있는다. 첫째로 불규칙한 waypoint들을 가중된 최소 자승법을 통해 곡선 적합 하여 경로를 계획한다. 불규칙한 waypoint가 보내어질 경우, 모든 waypoint를 하나하나 정확하게 추종하도록 제어하면 오히려 불필요한 움직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로 경로 추종 부분에서는 모델 예측 제어를 통해 선행차량의 waypoint 곡선을 추종한다. Constraint를 고려한 최적 제어를 수행할 수 있는 모델 예측 제어를 적용하여, 급격한 움직임 없이 자 차량이 원하는 속도를 유지하며 부드럽게 경로를 추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제안된 방법의 성능은 자 차량이 선행차량의 GPS 정보를 waypoint로 삼아 추종하는 상황을 모의 실험하여 검증하였으며, 제안된 방법의 검증을 위해 총 3가지 case의 모의 실험이 수행되었다. 모의 실험을 통해 제안된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자 차량의 무게중심에서의 차선 중앙으로부터의 횡방향 오프셋이 기존의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보다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steering angle도 보다 부드럽게 제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안된 방법은 특히 불규칙한 waypoint가 주어진 상황에서 waypoint 추종 성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91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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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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