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9 0

폐쇄성 무호흡증 환자에서 코골이의 임상적 의의

Title
폐쇄성 무호흡증 환자에서 코골이의 임상적 의의
Other Titles
Clinical implications of snoring in patients with obstructive sleep apnea
Author
김선욱
Alternative Author(s)
Sun Uk, Kim
Advisor(s)
조석현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 기류가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이완된 연구개와 목젖 등의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하는 호흡 잡음을 의미한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obstructive sleep apnea syndrome, OSA) 에서는 수면 중 상기도 폐쇄로 인하여 지속적인 호흡노력에도 불구하고 공기 순환이 막히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코골이 시간(Snoring time, %)과 수면다원검사에서 보고되는 다른 변수들과의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수면무호흡증 환자에서 코골이가 가지는 임상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2013년 2월부터 2015년 3월까지 코골이와 주간졸림증을 주증상으로 내원하여 수면다원검사를 시행받은 24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남자가 183명(76.3%), 여자가 57명(23.7%)이었고, 모든 환자들에서 수면 질에 대한 증상(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PSQI)와 주간졸림증에 대한 증상(Epworth Sleepiness Scale, ESS)을 주관적으로 평가하였다. 흡연, 고혈압과 당뇨 등에 대한 정보와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 목둘레, 허리-엉덩이 둘레비(waist-hip ratio, WHR)와 같은 비만관련 지수를 조사하였다. 단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의 분류는 수면다원검사에서 무호흡-저호흡 지수(apnea-hypopnea index, AHI) 5를 기준으로 하였다. 또한 코골이 시간(Snoring time, %)은 수면다원검사에서 총 수면 시간 중 코를 골았던 시간의 비율로 측정하였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단순 코골이에 비하여 남녀 모두에서 연령, 체질량지수 및 허리-엉덩이 둘레비가 유의하게 높았고, 목둘레는 남성에서만 높았다. 단순 코골이와 비교하여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남녀 모두에서 무호흡-저호흡 지수가 높았고, 최저 산소포화도(Minimal O2 Saturation, SaO2)가 낮았다. 그러나 코골이 시간(%)은 남성에서는 양 군간에 차이가 없었고, 여성에서는 폐쇄성 무호흡증 군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코골이 시간(%)은 남성에서 임상변수 및 수면관련 변수와 연관성을 보이지 않았고, 여성에서는 연령과 각성지수(Arousal index)와는 양의 상관관계 그리고 깊은 잠(N3, %)과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코골이와 비만과의 관계에서 허리둘레와 허리-엉덩이 둘레비는 남녀 모두에서 코골이 시간(%)과 양의 상관성을 보인 반면, 목둘레는 남성에서만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고, 체질량지수는 남녀 모두에서 연관성이 없었다. 코골이 시간(%)은 남성에서 다른 호흡장애 지수와 연관성이 보이지 않았으나, 여성에서 저호흡지수와 무호흡-저호흡 지수는 양의 상관관계 그리고 최저 산소포화도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 여성의 코골이는 남성과 비교하여 수면무호흡증을 대변하는 주요 증상이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심하였다. 여성에서 코골이는 각성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깊은 잠을 방해하여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다. 여성에서 복부비만이 심할수록 코골이가 심하였고, 코골이는 다른 호흡장애와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다. 따라서 여성의 코골이는 중요한 호흡장애의 하나로 인식해야 함을 알 수 있었고, 또한 남성과는 다른 임상적 의미를 가진다. 향후 여성의 코골이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86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95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CINE(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