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혼탁에 따른 파장가변 빛간섭단층촬영과 스펙트럼영역 빛간섭단층촬영의 이미지 질 비교

Abstract

목적 안구 매체혼탁이 있는 안에서 파장가변 빛간섭단층촬영(SS-OCT)와 스펙트럼영역 빛간섭단층촬영(SD-OCT)의 image quality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정상 40안, 매체혼탁 60안(백내장 30안, 유리체혼탁 20안, 각막혼탁 10안)에서 SS-OCT와 SD-OCT의 6 X 6 macular scan을 시행하였다. 각 image에 대해 image quality의 객관적 지표로 Quality factor(QF)를, 주관적 지표로 Subjective grading scale(SGS)를 측정하여 정상안과 매체혼탁 안에서의 image quality 차이를 비교하고 매체혼탁의 종류와 정도에 따른 image quality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정상안과 매체혼탁 안 모두에서 SD-OCT에 비해 SS-OCT에서 객관적 지표, 주관적 지표 모두 더 높은 image quality를 보였다(p<0.001). SS-OCT와 SD-OCT의 image quality 차이는 매체혼탁의 종류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QF; p=0.188, SGS; p=0.635), SD-OCT QF를 기준으로 매체혼탁의 정도에 따라 분류한 세 군(Group I: 40≤QF<50, II: 20≤QF<40, III: 0≤QF<20)간의 비교에서도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QF; p=0.357, SGS; p=0.240). 결론 SS-OCT는 매체혼탁의 종류나 정도에 관계없이 SD-OCT에 비해 개선된 quality의 image를 보여주며, 이는 매체혼탁 안에서 정확한 질병 진단 및 경과 평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