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시와 시신경유두크기가 망막신경섬유층 및 망막신경절세포-내망상층 두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Abstract

목적 정상안에서 굴절이상과 시신경유두면적이 황반부 신경절세포-내망상층 및 망막신경섬유층 두께 분포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빛간섭단층촬영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정상 근시안 168명 168안을 대상으로 Cirrus 빛간섭단층촬영기기를 이용하여 황반부 신경절세포-내망상층 및 망막신경섬유층 두께를 측정하였다. 근시 정도와 시신경유두면적에 따라 각각 세 군으로 분류하여 황반부 신경절세포-내망상층 과 망막신경섬유층의 구역별 분포 변화를 비교 분석 하였으며, 근시와 시신경유두크기가 평균 황반부 신경절세포-내망상층 및 망막신경섬유층 두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3차원 표면도를 구성하여 근시와 시신경유두면적이 평균 두께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고도근시군에서의 망막신경섬유층 두께는 귀측을 제외한 나머지 사분면에서 유의하게 얇게 나타났으며, 황반부 신경절세포-내망상층 두께는 모든 구역에서 유의하게 얇은 양상을 보였다 (P ≤0.002). 시신경유두면적이 큰 군에서 망막신경섬유층 두께는 두껍게 나타났으나 (P < 0.05), 황반부 신경절세포-내망상층 두께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평균 망막신경섬유층 두께는 굴절율, 시신경유두면적과 양의 상관관계(P <0.001), 안구길이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P <0.001), 평균 황반부 신경절세포-내망상층 두께는 굴절율과는 양의 상관관계(P <0.001), 안구길이와는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P <0.001). 3차원 표면도로 분석하였을 때, 망막신경섬유층 두께는 시신경유두면적에, 황반부 신경절세포-내망상층 두께는 근시 정도에 더 영향을 받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결론 근시는 황반부 신경절세포-내망상층 및 망막신경섬유층 두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시신경유두면적은 망막신경섬유층 두께에 영향을 미치므로, 녹내장에서 빛간섭단층촬영 결과를 해석할 때에 이러한 결과가 고려되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