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ebussy의 「Images I(영상1집)」 분석연구

A study on the 「Images I」 of Claude Debussy

국문요지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나타난 인상주의 음악은 인상주의 회화와 상징주의 문학의 영향을 받았으며, 당시의 음악경향의 중심을 차지했던 독일의 낭만주의 음악과는 상당히 구분되는 특징을 보인다. 인상주의 음악의 대표적 작곡가인 드뷔시는 고전주의나 낭만주의 음악에서 강조되었던 조성이나 기능화성에 집중하기보다는 온음음계, 5음음계, 완전음정병행, 복조성, 복화음 등 참신하고 다양한 음악기법을 시도하였고, 각각의 화성의 음색을 표현하려 했으며, 다양한 페달사용과 구체적인 지시어들로 자신의 음악스타일을 더욱 확고히 하였다. 드뷔시의 새로운 시도들은 후대의 작곡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드뷔시 피아노 음악의 시기를 나누면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눌 수 있으며 초기에는 낭만주의 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며, 중기에는 음악기법들이 점점 인상주의 음악의 특징을 뚜렷하게 나타나며, 후기에는 인상주의의 특성 뿐 아니라 고전적인 특성까지 나타난다. 중기에 작곡된『영상 I(Images. Ⅰ)』은 1905년에 작곡되었으며 3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곡은「물에 비치는 그림자(Reflets dans l'eau)」, 제2곡은「라모예찬(Hommage á Rameau)」, 제3곡은「움직임(Mouvement)」이다. 제1곡은 온음음계, 5음음계, 분산화음, 병행 등을 통해 물에 빛이 반사되는 이미지를 묘사하고 있다. 제2곡은 선법을 사용한 것이 독특한 점이며, 자신의 조상인 프랑스 작곡가 라모(Jean Philippe Rameau,1683-1764)에 대한 추모와 존경이 담겨있다. 제3곡은 반복되는 셋잇단리듬과 테누토와 액센트 등의 아티큘레이션 사용을 통해 리듬감을 부각시킨 곡이다. 드뷔시 인상주의 음악의 배경을 연구하기 위해 먼저 시대적 배경과 회화와 문학의 영향을 조사하고 그의 피아노 음악의 특징과 시기별 작품을 연구하여 『영상 I(Images. Ⅰ)』의 분석연구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영상 I(Images. Ⅰ)』을 분석함으로써 드뷔시의 음악기법과 그가 작품을 통해 나타내고자 했던 각 곡의 이미지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연주 할 것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