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일지 작성이 중학생의 영어 쓰기 및 독해 능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영어 유창성 향상을 위해서는 문자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이 구두의사소통 능력의 함양만큼이나 중요하다. 그러나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상황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독해 위주의 수업과 평가방식이 쓰기 수업의 내실화에 많은 어려움을 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읽기와 쓰기를 통합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영어 독해일지 쓰기가 중학교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능력 및 쓰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안산시 소재 학원에 재학 중인 중학교 1, 2학년 학생 26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실험그룹(독해일지 쓰기)과 통제그룹(독해문제 풀기)으로 나누어 연구수업을 시작하였다. 연구수업은 10주간, 주 2회씩 총 20차시 수업으로 진행하였고 수업은 70분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수업 기간 동안 두 그룹 연구 참여 학습자들은 총 20개의 영어지문을 읽고 그룹 별로 다른 읽기 후 활동을 하였다. 두 그룹의 독해능력 동질성과 연구 실험 후 두 그룹의 독해능력 성취도 측정을 위해 PELT standard 3급 독해영역 30문제를 연구 참여 학습자들의 사전-사후 독해능력 평가에 사용하였다. 두 그룹의 쓰기능력 사전-사후 평가비교를 위해서는 30분간 자유작문을 쓰도록 하여 영어 쓰기 평가기준에 따라 수치화 하였다. 그리고 실험그룹의 독해일지 작문이 차시가 지남에 따라 학습자들의 작문에 어떠한 변화가 있을지 관찰하기 위하여 실험그룹 참여 학습자들의 독해일지 선별차시의 T-unit분석을 하였다. 이와 같이 실시된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그룹 간 평가 비교에서 독해일지 쓰기를 한 그룹의 독해능력은 독해일지 쓰기를 하지 않은 그룹과 비교하였을 때 독해능력의 변화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그룹 내 평가 비교에서 독해일지를 쓰지 않은 그룹과 다르게 독해일지를 쓴 그룹의 사후 독해능력 평균점수가 사전 독해능력 평균점수와 비교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관찰되었다. 이는 독해문제를 푸는 대신 독해일지를 쓴다하여도 중학교 학습자의 독해능력 저하를 부르지 않으며 오히려 더 긍정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쓰기능력 평가 평균 비교 관찰에서는 독해일지 쓰기를 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의 향상정도가 비슷하였을 뿐만 아니라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독해일지 쓰기를 한 그룹의 다섯 가지 영역별(내용, 구성, 어휘, 어법, 기술적 요소) 평가 사전-사후 평균 비교에서 어법 영역이 독해일지를 쓰지 않은 그룹과 달리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다. 이 결과는 독해일지를 쓰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읽은 글의 문장구조나 글의 특징 등을 그대로 반영하고(Eckhoff, 1983) 읽은 글을 요약하거나 글 안의 문장들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문장의 구조 및 어법을 자연스럽게 습득(이동주, 2014)한다는 선행연구와 상응하는 결과이다. 이는 독해일지 쓰기가 중학교 학습자들의 어법 및 문법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암시한다. 반면 사전-사후 쓰기능력 평가 자유작문과 실험그룹의 선별차시 독해일지 작문의 전체 어휘 수의 변화 및 t-unit 분석 결과 독해일지 쓰기가 참여 학습자들의 쓰기 유창성과 정확성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할 수 없었다. 사전-사후 쓰기능력 평가 자유작문 비교에서 실험그룹의 Error-free T-unit의 수가 통제그룹과 비교해 미미하게 증가하여 쓰기능력 평가 영역별 평가 점수 비교 결과를 뒷받침 하고 있지만 눈에 띄는 정도는 아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연구기간이 12주, 약 3개월로 연구 참여 학습자들의 독해능력 및 쓰기능력을 관찰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시간일 수 있다. 그러므로 장기간 연구수업이 진행되었을 때의 결과가 본 연구와 다를 수 있으며 본 연구는 평범한 수준의 소규모 중학교 학습자(26명)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위 결과를 일반화 하는데 무리가 있다. 따라서 더 많은 대상자를 통해 장기간의 연구를 실행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실제 교실상황에서 충분히 활용 가능한 독해일지 쓰기의 새로운 응용 방안을 포함하여 그 효용성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 독해일지 쓰기가 중학교 학습자들의 독해능력 및 쓰기능력을 높여주었다고는 볼 수 없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냈다. 읽기와 쓰기의 통합지도로써 독해일지 쓰기는 중학교 학습자들의 독해능력 향상에 생산적일 뿐 아니라 쓰기과정을 통해 글쓰기 연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글의 구조나 어휘, 어법을 모방함으로써 문법 및 어법 습득을 돕는데 용이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