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5 0

중국 동북지역 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 양육태도와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 동북지역 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 양육태도와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
Author
조철기
Advisor(s)
이정숙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중국 동북지역 청소년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무네행동의 관계를 살펴고보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동북지역 청소년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태도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아버지의 양육태도는 일반적 특성(청소년의 성별, 아버지의 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중국동북지역 아버지의 양육태도와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연구의 대상자는 중국동북지역 C도시에 소재 2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1-2학년 남녀 학생 440명을 대상으로 아버지의 양육태도는 스웨덴 Umea대학교 정신의학과 C.Perris(1980)등이 공동으로 개발한 EMBU(Egna Minnen av Barndndosna Uppforstran)를 嶽冬梅(1993)가 수정한 EMBU 부모양육태도 검사척도를 사용하였고 청소년의 문제행동은 Achenbach((1991)가 개발한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척도(Youth’s Self-Report: YSR)를 梁永亮(2001)가 표준화시킨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은 2014년 11월17일에서 11월21일까지 진행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 21.0(Statistics Data Documen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 'α를 분석하였다. 중국 동북지역 아버지 양육태도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청소년의 성별과 아버지의 학력에 따라 아버지의 양육태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차이검증(t-test)과 ANOVA차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국동북지역 청소년 지각된 아버지 양육태도가 청소년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동북지역 아버지 양육태도 유형은 온정/이해 양육태도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과잉보호 양육태도, 지나치게 간섭 양육태도, 거부/부인 양육태도, 편애 양육태도, 처벌/엄함 양육태도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성별에 따라 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 양육태도를 보면, 남자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의 거부/부인 양육태도가 여자청소년이 지각한 것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지각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학력에 따라 청소년이 지각한 아버지의 양육태도를 보면 중학교 졸업이하, 고등학교 졸업 학력을 가진 아버지보다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아버지가 유의미하게 높은 온정/이해의 양육태도를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편애 양육태도에 대하여 대학교 졸업 이상 학력, 고등학교 졸업 학력을 가진 아버지보다 중등학교 졸업 이하가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지나치게 간섭 양육태도에 대하여 대학교 졸업 이상 학력, 고등학교 졸업 학력을 가진 아버지보다 중등학교 졸업 이하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아버지 양육태도 하위변인 중 아버지 과잉보호 양육태도가 청소년 위축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 온정/이해 양육태도는 청소년 우울/불안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버지 거부/부인 양육태도가 청소년 주의집중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버지의 지나치게 간섭하는 태도는 청소년의 비행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아버지 양육태도 하위변인 중 아버지 처벌/엄함 양육태도와 편애 양육태도는 청소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지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하여 아버지의 양육태도가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버지는 자녀를 인격체로서 애정을 가지고 존중해야 하며 일관된 방식으로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자녀의 정서 몇 행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을 위해 청소년뿐만 아니라 아버지를 포함한 가족을 중심으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청소년의 문제행동 예방을 위하여 바람직한 양육태도를 지니도록 아버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한다고 생각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68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81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LD PSYCHOTHERAPY(아동심리치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