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라듐 촉매 고리화 환원 반응을 이용한 Capnellene의 합성 연구와 팔라듐 촉매를 이용한 Ethyl (E)-oct-2-en-7-ynoates의 고리 이성질화 반응

Abstract

Capnellene은 항균, 항암 효과, 소염 효과 같은 약리학적 잠재력을 갖고 있다. 우리는 다양한 [m,5,n] 삼중 고리 화합물이 될 수 있는 enediynes에 대해 팔라듐 촉매를 이용하여 고리화 환원 반응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Δ9,12-capnellene에 대한 우리의 합성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오각 고리는 다양한 생리학적 활성을 갖는 천연물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1,6- diynes, 1,6- enynes과 같은 다양한 기질에 대해서 팔라듐 촉매를 이용한 고리화 환원 반응 또는 고리화 이성질화 반응을 수행했다. 우리는 ene-과 yne의 치환기가 반대로 달린 기질에 대해서 반응을 진행했으며, 팔라듐을 이용한 ethyl (E)-oct-2-en-7-ynoates의 고리 이성질화 반응에 대해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