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단백 배지의 배지 조성물이 Vero 세포 현탁 배양에서 세포응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Medium Components on Cell Aggregation in Suspension Culture of Vero Cell in Protein Free Medium

Vero 세포는 아프리카 초록원숭이의 신장세포로부터 유래된 세포로 광견병 백신, 소아마비 백신, 일본뇌염 백신 등 광범위한 바이러스 백신 생산에 주로 사용되었다. Vero 세포주는 3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사람 백신생산에 성공적으로 사용되었으며, WHO가 선정한 인플루엔자 백신용 세포주 중 유일하게 안전성이 증명된 세포주이다. 효과적인 바이러스 백신생산을 위해서는 백신의 대량 생산이 요구되므로 Vero 세포의 대량 배양 또한 필수적이다. Vero 세포는 배양기 표면에 고착하여 성장하는 anchorage-dependent 세포로서 세포의 대량 배양은 배양기 표면적에 의해 제한을 받는다. 따라서 Vero 세포와 같은 anchorage-dependent 세포의 고농도 배양은 microcarrier에 세포를 고착시켜 bioreactor에서 배양하는 microcarrier culture가 이용되나 이는 교반 시 세포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위험이 있고 microcarrier의 높은 비용 또한 단점으로 지적된다. Vero 세포의 현탁 배양 공정 개발은 현재 보고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Vero 세포의 대량 배양을 위해서 Vero 세포의 현탁 배양을 목적으로 하였다. 자체 제작 배지 Medium A에서 Vero 세포의 계대를 진행해 본 결과, 세포의 응집으로 인하여 세포는 높은 사망률을 보였으며 이로 인해서 장기적인 계대 배양이 어려웠다. 세포의 응집을 막기 위한 Vero 세포 배양용 배지 Medium A의 최적화를 위하여 배지의 성분 중 세포의 생존과 성장에 필수적으로 알려진 amino acids, vitamins 등 배지성분들을 평가하여 Vero 세포 응집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을 선별하였다. 실험결과 과량의 Hydrolysate는 세포의 응집을 유발하는 것을 알아냈으며 dextran sulfate 첨가 시 세포응집을 억제하며 장기 계대가 가능한 것을 확인하였다. Medium A와 희석한 Medium A의 비교로 인하여 단순한 한 특정 물질이 아닌 다양한 배지 조성물들의 동반 효과로 Vero 세포의 응집을 억제한다는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