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자본이 비영리조직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비영리조직의 성장에 미치는 사회자본의 역할을 살펴보고, 이를 경험적 데이터를 이용하여 검증하는 것이다. 사실 사회자본과 비영리조직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지는 과정이며, 현재까지도 연구분야 및 연구자에 따라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는 말처럼 인과의 우선순위에 대해 결론을 짓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논문에서는 사회자본이 비영리조직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실행하였으며,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2005년부터 2012년까지의 서울시 25개 자치구의 데이터를 활용한 패널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비영리조직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회자본을 도출하고, 비영리조직의 성장에 있어서 사회자본의 역할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분석결과 한국사회에서의 비영리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자본으로는 자발적모임, 자원봉사자등록율, 노동조합, 범죄발생건수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발적모임, 자원봉사자등록율, 노동조합이 증가할수록 비영리조직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며, 범죄발생건수는 줄어들수록 비영리조직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연구에서의 연구가설과 일치하는 영향요인 추정계수의 유의미성 및 방향성을 나타내어 최종적으로 채택하였다. 하지만 기부율은 통계적으로는 비영리조직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방향성이 연구가설의 기대와는 반대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최종적으로 기각되었다. 이와 더불어 비영리조직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 통제변수인 사회·경제적 변수로는 통계적 유의미성이 나타나지 않은 재산세를 제외한 다른 변수들은 통계적 유의미성을 보였다. 하지만 인구밀도, 저소득한부모가족, 재정자주도는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나, 이혼률, 인구이동, 사회단체보조금은 부정적 방향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영향요인의 분석결과에 대한 해석은 다음과 같다. 비영리조직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자본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자발적모임의 확대, 자원봉사자의 활동 강화, 많은 노동조합의 생성, 범죄발생의 최소화를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하겠다. 이를 좀 더 살펴보면, 동창회, 지역모임, 동호회 등의 단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스스로 자원봉사자로 등록하여 활발히 활동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비슷한 수준의 업무나 경제력을 바탕으로 활동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로, 안전한 치안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 두려움이 없을수록 자치구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됨으로써 사회자본이 향상되어 비영리조직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정부와 민간과의 협업을 강조하는 비영리조직의 성장에 있어서 정부와 민간의 역할을 시사하고 있다. 사회자본은 지역사회 내의 구성원의 노력과 더불어 정부와 민간의 노력이 합쳐질 때 사회자본이 극대화된다. 정부는 사회자본의 강화를 위하여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모임을 통하여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거나, 안전한 공동체를 위하여 치안에 힘쓰게 되면 공동체와 공동체구성원들의 사회자본이 발전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스포츠동아리, 하천청소, 독거노인과의 연계등을 활동을 개인이나 단체에만 맡기는 것이 아니라 정부가 발굴하고 알려주는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민간분야는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이 심해지고 있는 사회에서 특히 서울시처럼 다양한 사람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에서는 유사 수준의 계층들로 구성된 결사체인 노동조합 활동을 통하여 사회자본이 형성될 것이다. 요컨대,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사회자본과 비영리조직의 관계에 대하여 명확한 구분이 없는 상황에서 사회자본이 비영리조직의 규모의 증대나 발전에 영향에 주고 있는 현상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확인할 수 있었으며, Saxton and Benson(2005)의 연구가 수행된 결과와 비교해 볼 때 일부 유사한 결과를 도출하기도 했다. 물론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연구의 한계가 존재하지만 사회자본과 비영리조직 간의 관계에 있어서 기존에 제기되었던 비영리조직이 사회자본을 증대시킨다는 관계와 달리 비영리조직의 성장에 사회자본이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밝힐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