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의 개인-환경 적합성 및 조직몰입과 혁신적 업무행동 간의 인과관계 분석

Abstract

경찰공무원이 조직의 가치와 목표를 인식하고, 조직 내 직무와 조화를 이루며, 상사와 개인적 특성이 일치하거나 비슷한 경우에는 조직몰입도가 높고, 그에 비례하여 혁신적 업무활동이 제고되어 치안성과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경찰조직 내부의 권위주의적 조직문화, 관료제적 경직성 등으로 인하여 개인의 환경에 대한 적합성과 조직몰입이 지장을 받을 수 있다. 결국 경찰공무원 개인이 조직 내 환경과 적절한 조화를 이루지 못할 경우에는 직무불만족과 아울러 조직몰입 및 혁신적 업무행동에 지장을 가져올 것이며, 이는 사회치안 역량의 저하라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조직몰입과 혁신적 업무행동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그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필요하다. 그런데도 경찰공무원의 혁신적 업무행동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서 개인과 환경 간 적합성과 조직몰입과의 상호작용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찰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개인의 직장 내 환경에 대한 적합성과 조직몰입 및 혁신적 업무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경찰조직 및 인적자원 관리 발전전략을 제시하고, 관련 정책수립에 유용한 시사점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변수구성은 혁신적 업무행동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는 개인-환경 적합성을 설정하였다. 개인-환경 적합성의 하위변수로는 개인과 조직 적합성, 개인과 직무 적합성, 개인과 상사 적합성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독립변수인 개인-환경 적합성과 종속변수인 혁신적 업무행동 간의 매개변수로써 조직몰입을 설정하였다. 그리하여 개인-환경 적합성과 조직몰입이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의 크기가 어느 정도인지 등을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15년 4월 1일부터 4월 20일 사이에 경찰청 본청과 각 지방청, 경찰서 및 지구대 근무 경찰관(501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포하여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타당도 확인을 위하여 Varimax 회전방법,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이용하였고, Pearson 상관관계 분석, t-검증과 F검증 등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매개변수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로서 첫째, 경찰공무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개인-환경 적합성, 조직몰입, 혁신적 업무성과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개인-상사와의 적합성을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서는 20대가 개인-조직 적합성과 개인-상사 적합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무기관에서는 경찰청 본청, 지방청 등 상급기관 근무자가 개인-직무 적합성과 개인-상사 적합성에서 경찰서나 지구대 등 하급기관 근무자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급의 경우 순경이 개인-상사 적합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속변수인 혁신적 업무행동에 대하여 독립변수인 개인-환경 적합성의 세 가지 하위 변수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세 가지 변수 모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매개변수인 조직몰입에 대하여 개인-환경 적합성의 세 가지 변수 모두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개인-환경 적합성의 세 가지 하위 변수 모두 매개변수인 조직몰입을 통하여 혁신적 업무행동에 간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혁신적 업무행동에 대하여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상대적인 크기는 조직몰입, 개인-직무 적합성, 개인-조직 적합성, 개인-상사 적합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즉 경찰공무원이 조직 내에서 환경과 적합성을 이루어 조직몰입 수준이 높아지면, 급격하게 변화하는 치안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려는 혁신적 업무행동 또한 향상될 것이다. 그러므로 경찰조직과 인력관리 정책결정자들이 경찰공무원들의 혁신적 업무행동을 제고시키기 위한 정책수립 시에, 혁신적 업무행동에 미치는 개인-환경 적합성과 조직몰입 등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이와 같은 요인들을 효과적인 관리수단으로 활용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