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혼의 스위칭 회로 모델링을 위한 파라미터 분석

Abstract

차량용 혼은 차량 주행 시 경고를 하는 수단이다. 차량용 혼은 아직까지 많은 연구가 되고 있지 않아 연구가 희소하여 현재까지 경험에 의존한 설계를 하고 있다. 차량용 혼의 성능 및 제작비용을 고려한 최적설계를 위해서는 정형화된 설계 process가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키고자 본 논문에서는 차량용 혼의 설계 process를 제안 하기 위해 선행적으로 파악해야 할 기본적인 파라미터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차량용 혼에서 발생하는 힘은 자기회로 및 입력 전류로 결정이 되기 때문에 설계 및 해석 시에 정확한 입력 전류 파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스위칭 회로를 통해 정확한 입력 전류 파형을 얻기 위한 저항과 인덕턴스 산정을 목표로 한다. 먼저 전류파형을 얻기 위해 차량용 혼의 스위칭 회로를 간단하게 등가회로로 모델링을 한다. 그 다음으로 스위칭 회로의 정확도 향상을 하기 위해 철손을 고려한 인덕턴스와 저항을 산정한다. 마지막으로 해석적 파라미터와 실험값을 비교하여 본 논문의 신뢰성을 확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