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차 주행환경 기반 V2X 전파모델 연구

Abstract

V2X 차량 통신 시스템 검증을 위해 실차 기반의 테스트베드 구축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어야 한다. 또한 실차 검증이 어려운 대규모의 테스트나 테스트의 위험성으로 인해 V2X 통신 시뮬레이션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도심 및 고속도로의 실제 주행환경에 따른 V2X 전파모델 연구를 위해, 다양한 도로환경에서의 전파환경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하여 Qualnet 시뮬레이터 통해 주행환경 별 실제 전파환경과 유사한 전파모델을 연구한다. 이는 먼저 차량 통신 환경에서의 특징을 시뮬레이션에 반영하기 위해 차량용 표준 프로토콜인 IEEE 802.11p를 기반으로, Path Loss Model과 Fading Model을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인 QualNet에 적용한다. 그리고 실제 도로환경에서 존재하는 다양한 환경변수 중 전파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하여 실차 테스트를 위한 차량 및 V2X 단말기의 H/W, S/W 장비 구축과, 선별된 변수들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전파모델 측정 시나리오를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전파모델 측정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Transmission Power, Data Rate를 변경해가며 도심 및 고속도로 주행환경에서 실차 테스트를 통해 거리에 따른 수신율을 측정한다. 그리고 실차 테스트 측정값 기반 시뮬레이션 파라미터(M-Factor, Power) 조정을 통해 주행환경 별 전파모델을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