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지식 분류를 활용한 지식기반 BIM 설계 시스템 프레임워크

Abstract

미래 사회의 경쟁력은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 정보와 지식의 융합으로 새로운 분야를 창출할 뿐 아니라, 지적재산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면서 지적 재산의 상품화가 이뤄지고 있다. 새로운 분야의 창출과 지적 재산의 상품화는 지식의 관리를 필요로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관리 시스템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분야간 원활하고 효율적인 교류를 위해서는 지식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통합적 사회를 이어주는 교두보 역할로서 지식의 가치는 다가오는 미래에도 가치상승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그렇다면 건축설계 분야에서의 지식은 어떠한 형태로 존재하며 그것의 산업 경쟁력은 무엇일까? 최근 주목받고 있는 BIM 설계는 다양한 정보를 저장하고 설계지식을 통합시켜 시공과 설계를 이어주는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디지털 사회가 발달하면서 BIM 설계는 설계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정보를 저장하고 재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였다. 하지만 정보를 사용함에 있어서 무분별한 정보의 사용보다는 체계적인 정보의 분류를 통한 사용이 정확한 설계지식을 얻을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논리적으로 설계과정을 파악하고 상황에 적절한 정보를 활용해야 저장된 정보를 통해 설계자가 원하는 설계지식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정보를 기반으로 결과물을 생성시키는 시스템 개발이 필요한다. 컴퓨터를 활용하여 설계를 진행할 수 있는 BIM은 건축설계정보를 시스템에 적용하여 지식을 표현하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이고 원하는 지식을 효과적으로 얻기 위해서는 시스템의 단계적 절차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시스템 구축을 위한 프레임워크 설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BIM 설계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레임워크 설정을 위한 연구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범위 및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둘째, 이론적 고찰을 통해 지식기반 시스템 및 연구사례를 분석하여 BIM 설계에서 설계지식의 수집과 활용기법을 파악한다. 셋째, 설계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설계지식분류를 통한 BIM 설계 시스템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넷쨰,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적용하고 사용자를 대상으로 프레임워크의 적용정도를 검증한다. 본 연구에서는 설계지식 유형별 분류를 기반으로 BIM 설계 시스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BIM 프로그램 중 Revit에서 사용되고 있는 템플릿과 ADD-IN을 통해 프레임워크를 적용해 보았다. 또한 Revit의 템플릿을 통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설계지식의 분류와 절차를 파악하여 프레임워크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의 형태를 파악하였다. 이는 단순 모델링의 기능만이 아닌 설계자가 원하는 설계지식의 재현을 이끌어 효과적인 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기존의 설계지식의 유형별 종류와 분류가 컴퓨터를 활용한 설계지식의 구현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에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