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친환경 건축기술의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 제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공동주택 친환경 건축기술의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 제안에 관한 연구 박 미 연 지도교수 태성호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축시스템공학과 1987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 위원회에서 지속가능한 개발(ESSD, 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을 제시한 이래로 경제적 발전과 환경 보존을 확보하는 국제적 이념이 점차적으로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인류장래를 위협하는 다양한 환경오염의 해결책 마련을 위해 모든 산업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내 건축분야에서는 녹색건축(Green Building)의 개념이 도입되었고 건축물의 환경부하를 저감하고자 친환경 건축기술의 환경성 및 경제성 통합 평가 등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저탄소 기술을 확보하고 친환경 건축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자 중장기 친환경 건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정책적 지원 등의 제반 마련을 통해 녹색건축물의 건설을 장려하며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녹색건축물 실현을 위해 건축분야에서 다양한 친환경 건축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나 친환경 건축기술의 초기 투입 비용의 상승과 유지비용에 대한 부담이 발생함에 따라 친환경 건축기술의 경제적인 관점과 환경적인 이점 제고에 관한 연구가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축설계단계에서 건축가가 친환경 건축기술 선정 시 객관적인 관점에서 효율적으로 기술을 선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동주택 친환경 건축기술의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의 친환경 건축기술에 대한 경제성 및 환경성 통합 평가에 관한 기존문헌을 분석하였고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친환경 건축기술을 목적에 따라 자원 절약기술, 에너지 절감기술, 에너지 생산기술로 구분하고 실제 공동주택 사례조사를 분석하여 총 7개의 주요 친환경 건축기술을 선정하였다. 이에 건축설계단계에서 건축가가 의사결정시 친환경 건축기술의 투입비용과 환경적 이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를 제안하였고 실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를 통해 사례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분석하였고 지표를 활용하여 환경경제 통합 관점에서 친환경 건축기술의 효율성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 1장은 서론, 제 2장은 LCA 및 LCC 통합평가 고찰, 제 3장은 주요 친환경 건축기술 선정, 제 4장은 친환경 건축기술의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 제안, 제 5장은 사례분석 연구 그리고 제 6장은 결론이며 각 장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제 1장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그리고 연구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친환경 건축기술의 경제성과 환경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연구를 분석하고 기존 문헌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친환경 건축기술의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의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제 3장에서는 문헌 조사 및 친환경 건축기술이 적용된 공동주택 사례 분석을 통해 주요 친환경 건축기술을 선정하였다. 제 4장에서는 기존의 친환경 건축기술의 경제성 및 환경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연구의 한계점을 개선하고자 건축설계단계에서 건축가가 친환경 건축기술 적용 시 객관적인 기준에 따라 효율적으로 기술 별 경제적인 이득과 환경적인 이점을 평가 할 수 있도록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를 제안하였다. 제 5장에서는 실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주요 친환경 건축기술을 적용하여 앞서 제안된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 개념을 통해 사례평가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의 유효성을 확인하였다. 제 6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도출된 분석 결과를 기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설계단계에서 건축가를 지원하는 친환경 건축기술의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 개념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주요 친환경 건축기술을 목적에 따라 분류 및 선정하였고,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 제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1) 친환경 건축기술을 구현 목적에 따라 자원 절약기술, 에너지 절감기술, 에너지 생산기술로 구분하여 실제 공동주택 사례조사를 통해 3가지 분류에 대한 총 7개의 주요 친환경 건축기술을 선정하였다. 2) 친환경 건축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경제적으로 얻게 되는 이득을 경제적 획득비용으로 정의하였고 에너지 절약으로 인해 수반되는 환경적인 이점을 비용화 하여 환경적 획득비용으로 정의하였다. 3) 건축설계단계에서 건축가가 평가하고자하는 분석 대상의 설계도 및 물량에 대한 정보를 활용하여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를 적용함으로써 경제성 및 환경성 관점에서 친환경 건축기술의 우위 평가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4) 친환경 건축기술의 환경경제 효율성 지표에 따른 평가 결과를 등급분포도에 도식화하여 분석 대상 기술의 등급을 부여하였고 이러한 등급에 근거하여 기술 별 경제적 및 환경적인 성능에 따른 특징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