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생의 임상실습에서의 의사소통 경험

Abstract

간호학생은 임상실습 현장에의 노출과 함께 낯선 환경에서 대상자와의 만남 과정에서 의사소통을 시작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근거이론 방법을 이용하여 임상실습에서의 의사소통에서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적응해 나가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일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 12명으로, 참여자 연령은 23세부터 27세까지이며, 여자 간호학생 10명, 남자 간호학생 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는 참여자의 동의를 얻어 심층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면담 내용은 모두 녹취한 후 필사하였다. 자료 분석은 Strauss와 Corbin(1998)의 근거이론 방법을 이용하였다. 분석 과정에서 71개의 개념, 27개의 하위범주, 12개의 범주가 도출되었고 이어서 과정 분석과 유형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상황 모형이 형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