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과 교수자의 시뮬레이션 수업에 대한 주관성 연구

Abstract

시뮬레이션 수업은 비판적사고, 임상추론, 문제해결, 다학제적 협력에 대한 경험학습을 촉진하여 학습동기를 높이고, 간호술기를 직접 수행하는 가운데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교육 방법이다(Jeffries, 2005; Rothgeb, 2008; Tanner, 2006). 시뮬레이션 수업에서는 가상 상황의 경험학습을 통해서 지식에 도달하게 되는 간호대학생과 교수자의 주관적 경험이 개입되어 학습분위기를 형성하기에 학습자 중심 수업이 무엇보다 요구되어진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과 교수자의 시뮬레이션 수업에 대한 각각의 이해와 자아참조적인 경험을 탐색하기 위하여 Q방법론적 연구를 시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과 교수자가 인식하는 시뮬레이션 수업에 대한 유형을 발견하고 그 유형별 특성을 분석한 후 상호 비교하여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수업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 과정으로는 문헌고찰을 통해서 간호대학생 Q모집단 총 95개와 교수자 Q모집단 총 81개를 관련 문헌고찰을 통해서 구성하였으며, Q모집단의 모든 항목들을 종합 분석하여 최종 추출된 Q표본 진술문은 각각 28문항이었다. 간호대학생과 교수자가 분류한 자료들은 QUANL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로는 수업 인식유형은 간호대학생 네가지 유형인 실무중심형, 실제상황 요구형, 학생지지 요구형, 학습능력 강화형으로 분석되었으며, 교수자 네가지 유형인 실무와 이론 통합형, 실무상황 대처능력 배양형, 교수자 능력 배양형, 성찰을 통한 학생지지 격려형으로 분석되었다. 이들 간호대학생과 교수자 각각의 유형에 의해 설명된 전체 변량은 간호대학생 50.16% 이었으며, 교수자 54.17% 으로 각 유형이 타당하다고 사료된다. 간호대학생의 시뮬레이션 수업 인식유형으로 제 1유형은 직접 실무를 수행하면서 효과적인 대처능력을 키우며 스스로 터득할 수 있는 기회를 경험하였기에 ‘실무중심형’이라 명하였다. 실무경험과 임상수행능력 향상이 시뮬레이션 수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제 2유형은 시뮬레이션 수업이 실제와 다르므로 정확한 술기 경험에 한계가 있으며, 기구의 위치 및 사용법에 대한 교수자의 충분한 설명을 요구하였다. 장비 부족으로 인한 실제적인 실습의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에 ‘실제상황 요구형’이라 명명하였다. 본 유형의 보다 효율적이고 긍정적인 수업참여 유도를 위해서는 실제 상황에 근접한 실습 환경 조성과 충분한 사전설명이 필요하다고 본다. 제 3유형은 제한된 시간에 문제를 해결해야 되는 긴장감과 역할극 녹화에 대한 부담감을 많이 느끼고 있었다. 특히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기에 아직 미숙하다고 생각하고 있기에 ‘학생지지 요구형’이라 명명하였다. 본 유형에서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한 당황스러움과 심리적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는 지지와 격려가 포함된 수업운영이 필요하다고 본다. 제 4유형은 수행한 내용에 대한 피드백 과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상황 대처 후에 수행한 내용의 성찰을 통하여 미숙한 부분을 보완하며 실무와 이론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에 ‘학습능력 강화형’이라 명명하였다. 간호대학생의 학습의욕고취와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긍정적 피드백 과정이 포함된 수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교수자의 시뮬레이션 수업 인식유형으로 제 1유형은 실무와 이론지식을 통합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며, 이론적 지식을 임상상황과 관련된 실무에 활용하도록 자극하는 학습법으로 확인 되었기에 ‘실무와 이론 통합형’이라 명명하였다. 제 2유형은 의료상황과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무 중심의 살아있는 수업 진행으로 간호대학생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교수자의 운영능력을 강조했다. 상황대처 능력습득 및 상황 대처 결과의 취약점에 대한 피드백 과정이 필요함을 강조하였기에 ‘실무상황 대처능력 배양형’이라 명명하였다. 제 3유형은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시뮬레이션수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경험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경험이 바탕이 되어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의 능력을 배양 할 수 있음을 강조했기에 ‘교수자 능력 배양형’이라 명명하였다. 본 유형에서는 효과적인 경험학습을 위한 대학의 행정적인 지원과 최신 임상기술과 시뮬레이션 운영기법을 익힐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제 4유형은 성찰을 통한 느낀 점, 잘한 점, 아쉬운 점에 대한 의견제시와 긍정적인 피드백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했기에 ‘성찰을 통한 학생지지 격려형’이라 명명하였다. 간호대학생과 교수자의 유형 및 특성을 비교한 결과 간호대학생은 가상 시나리오 상황에서 간호학적 실무 적용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으며, 사전 설명과 긍정적 지지 및 피드백을 학생중심으로 요구함을 알 수 있었다. 교수자는 구성주의 학습의 촉진자로서 임상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실무 경험을 토대로 상황대처능력을 배양하고 실무와 이론의 통합을 지향하고 있었으며, 교수자의 준비, 수업설계 및 운영과 평가 등의 교육학적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간호교육 목적 달성을 위한 보다 효율적인 수업운영을 위해서 교수자는 간호대학생을 위한 긍정적 지지와 충분한 설명이 포함된 피드백이 필요하며, 간호대학생은 학습의 촉진자인 교수자 역할이해와 시뮬레이션 수업설계와 운영에 대한 구성주의적 수업참여 및 준비가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