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3 0

자사주취득이 대리인비용과 기업가치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Title
자사주취득이 대리인비용과 기업가치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Treasury Stock Repurchas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gency Costs and Firm Value
Author
QUANLANJI
Alternative Author(s)
QUANLANJI
Advisor(s)
나인철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선행연구에 의하면 기업의 대리인문제로 인한 대리인비용은 기업의 가치를 하락시키며, 이러한 현상은 성장성이 낮고 여유현금흐름이 많을수록 더 심각 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사주취득이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으로 인한 경영자의 사적소비나 과잉투자를 억제시켜 대리인비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완화 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논문의 가설검증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008년부터 2014년까지의 한국증 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 중 총 3135개의 표본을 선정하여 대리인비용과 기 업간의 관계, 그리고 자사주취득에 의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투자비효율성으로 측정한 대리인비용이 증가할수록 기업가치는 감소하는 것으 로 나타나 대리인비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통제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자사주를 취득한 기업의 경우 대리인비용과 기업 가치간에는 양(+)의 계수가 나타났으며 이는 자사주취득에 대해 투자자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대리인비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자사주취득에 의해 감소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들과 차별성을 가진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2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70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CCOUNTING(회계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