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취득이 대리인비용과 기업가치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선행연구에 의하면 기업의 대리인문제로 인한 대리인비용은 기업의 가치를 하락시키며, 이러한 현상은 성장성이 낮고 여유현금흐름이 많을수록 더 심각 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사주취득이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으로 인한 경영자의 사적소비나 과잉투자를 억제시켜 대리인비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완화 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논문의 가설검증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008년부터 2014년까지의 한국증 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 중 총 3135개의 표본을 선정하여 대리인비용과 기 업간의 관계, 그리고 자사주취득에 의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투자비효율성으로 측정한 대리인비용이 증가할수록 기업가치는 감소하는 것으 로 나타나 대리인비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통제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자사주를 취득한 기업의 경우 대리인비용과 기업 가치간에는 양(+)의 계수가 나타났으며 이는 자사주취득에 대해 투자자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대리인비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자사주취득에 의해 감소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들과 차별성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