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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거래소에 상장된 중국기업의 시장가치 비교 분석

Title
해외거래소에 상장된 중국기업의 시장가치 비교 분석
Other Titles
Case study on valuations of Chinese firms listed in global markets
Author
진군
Advisor(s)
전상경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몇 년간, 중국기업의 해외 주식 시장 상장이 갈수록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중국 경제의 고속 성장으로 해외 주식시장에서 상장하는 중국기업 주식이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갈수록 많은 투자자가 중국 기업 주식을 소유해 중국 경제성장의 성과를 누리려고 한다. 해외 주식시장에서 중국 기업 상장 붐이 일고 있다, 본문에서는 중국 기업의 해외 주식시장 상장이 기업가치의 증대에 도움이 되는지 의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을 제시했다. 본문은 기술적 통계 분석과 계량경제학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이론과 실증의 두 가지 면을 서술할 것이다. 또한, 서로 다른 지역에 상장한 기업의 가치를 비교 분석했다. 본문은 모두 5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었다.제1장은 서론부분으로 본 연구의 연구 배경, 의의, 중국과 해외의 연구 현황을 기술한다. 특히 기업가치를 추정하는 이론과 방법을 집중적으로 설명했다. 이 장은 실증분석 결과의 이론적인 토대를 제공한다. 제2장은 해외 상장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해외 주식시장 상장 동기를 분석한다. 요인 분석은 내적·외적으로 나누어 서술하며, 금융비용 (financial cost), 시장의 수용성, 상업 효과, 관리효과 네가지 측면에서 기업 해외상장 동기를 기술한다. 제3장은 중국 기업의 해외 주식시장 상장 역사와 발전 과정을 단계별로 정리하면서 중국기업의 해외 상장 현황을 분석하고, 해외상장에 잔존하는 문제를 살펴보았다. 제4장은 실증분석이다. 투자가치, 자금조달 규모, 기업의 성장 속도 등 부분에서 가설 설정과 논증 방법을 사용해 해외상장사의 우위를 검토하면서 해외 상장 중국 기업이 중국 국내 상장 기업보다 높은 투자가치, 안정적인 성장세, 위험성이 낮다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시장 버블과 주가 저평가 등 원인으로 자금조달 규모는 중국 본토 상장 기업에 미치지 못한다는 연구결론을 도출했다. 논문 결과의 가치를 더 높이기 위해서 실증분석에서는 미국, 홍콩, 중국 본토에서 상장한 기업의 주식을 표본으로 삼고 통계분석을 했다. 제5장은 결론으로 연구 결과를 정리하고 부족한 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정부와 기업 두 가지 면에서 관리감독 강화, 상장 계획 결정, 적합한 상장 국가의 선정 등의 유의미한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번 연구가 중국 기업이 해외 시장에 상장할 경우 기업 가치 향상에 참고가 되길 바란다. 키워드 : 해외 상장; 기업가치; 자금조달 비용; 투자가치; 감독제도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28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7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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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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