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3 0

원산지 국가특성이 제품품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원산지 국가특성이 제품품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Effects of Country-of-origin on Customer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the Influence of "Korean Wave" in Chinese Market
Author
여일기
Alternative Author(s)
YU YIQI
Advisor(s)
이창원
Issue Date
2016-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원산지 국가 특성은 중국 소비자가 한국 제품 품질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1세기에 들어서 글로벌화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여러 국가의 기업들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서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는 동시에 소비자도 제품의 선택폭이 확대되어 있다. 특히 중국과 한국은 근린우호이며 양국의 역사가 유구하고 문화배경도 비슷해서 중국과 한국 무역의 발전에 유리한 조건을 서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현재 한류는 대중문화 영역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분야로 확대되고 있으며, 담고 있는 내용도 더욱 풍부해지고 있다. 한중 무역 확대에 따라서 한류 친숙도가 조절변수로써 원산지 국가 특성과 중국 소비자가 한국 제품 품질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런 목적을 위해 원산지 국가 특성, 한류 친숙도, 제품별 품질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으며 선행연구를 통하여 이상 변수들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2016년 4월초- 5월초 1개월 동안 중국 일반소비자에게 오라인과 오프라인 방식을 통해서 실행하였다. 총 270부 설문을 회수하였다.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237부의 유효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처리 분석 방법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또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모형 펴가 및 연구가설 검증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연구모형을 통해 도출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아래와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한국 원산지 국가 정치적/문화적 특성은 K-전자 제품 품질의 태도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류 친숙도는 조절변수로써 한국 경제적 특성과 K-전자 제품 품질의 태도 간의 조절작용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원산지 국가 문화적 특성은 K-뷰티 제품 품질의 태도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 원산지 국가한국 원산지 국가 문화적 특성은 K-푸드 제품 품질의 태도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류 친숙도는 조절변수로써 한국 경제적/정치적/문화적 특성과 K-푸드 제품 품질의 태도 간의 조절작용이 다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한국 원산지 국가 정치적/문화적 특성은 K-키즈 제품 품질의 태도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류 친숙도는 조절변수로써 한국 졍제적 특성과 K-키즈 제품 품질의 태도, 그리고 정치적 특성과 K-키즈 제품 품질의 태도 간의 조절작용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제품 품질에 대한 태도는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응답자 중에서 반 정도는 중국 소비자가 인터넷 구매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중에 61.6%의 중국 소비자가 주로 알리바바(Alibaba) 그룹 운영하는 “타오바오(Taobao)”과“텐마오(Tmall)”에서 한국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실무적 시사점 및 한계점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627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8697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