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유용성과 구전동기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터넷은 정보를 획득하는 중요한 매체로 사람들은 지금 인터넷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고 있고 있다. 사람들이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을 증진 하려고 하는 욕구가 늘어나고 있다. 더 건강한 삶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과거에 비해 적극적으로 건강정보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다. 우리는 생활에서 아는 정보를 여러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를 있다. 따라서 건강정보를 보고 나서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본 연구는 사이트에서 소개되고 있는 건강정보의 유용성과 개인 구전동기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정보의 유용성, 구전동기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구전 의도는 대상적 측면 구전의도랑 방법적 측면 구전의도를 나눠서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남/여 성별 별로 다양한 사회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전동기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점 있는지를 살펴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 건강정보를 사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총 33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그 중에 321부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SPSS22로 다중회귀분석 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 결과는 정보의 유용성이 구전의도의 대상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보의 유용성은 구전의도의 방법측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들이 정보를 유용하다고 생각해도 구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구전동기가 구전의도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의 이유가 생기면 구전하게 되는 가능성은 높다. 또한 구전동기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다르지 않다는 결과를 나왔다. 오프라인에 경우 남/여 사회형태를 다르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이 적극적으로 구전하는 경우 더 많이 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구전할 때 성별이 조절변수로 오프라인이랑 온라인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