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육아를 위한 활동적 공간 연계형 임대아파트 건축 구상

Abstract

한국의 주거 문화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현재 아파트의 공용공간은 공동체를 확장시키는데 문제점이 있고 아파트의 단지의 높은 벽과 담장은 주변의 주민들과의 community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아파트의 공용공간의 활용성과 아파트의 공동체가 회복 가능하도록 하는 공간의 분석과 필요한 program에 대해 조사하고 이에 따른 아파트 공동체회복을 위한 공간구성을 제안한다. 현재 한국 아파트공동체에 필요한 공간과 program을 공동체 관련 문헌과 선행 연구에서 도출한다. 공동체를 위한 주거 형태인 셰어하우스(share house)와 코하우징(co-housing)의 국내, 국외의 사례조사를 통한 실제 사용되는 공간의 사례와 그 특성을 조사하여 4가지 특성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아파트 공동체 공간을 설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