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교직윤리의식의 매개효과

Abstract

이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 교직윤리의식 그리고 역할수행의 관계를 밝히고, 영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교직윤리의식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 과정을 통하여 질 높은 영유아교사의 배출과 성장을 돕고, 영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 교직윤리의식, 역할수행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영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역할수행 간의 관계에서 교직윤리의식은 매개적 역할을 하는가?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307명의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21.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 중 능동적 동기는 교직윤리의식의 모든 하위 요인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 중 수동적 동기는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의 하위 요인 중에서 교사 개인에 대한 윤리와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 중 물질적 동기는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영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 중 능동적 동기는 역할수행의 모든 하위 요인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동적 동기와 물질적 동기와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의 모든 하위 요인은 역할수행의 모든 하위 요인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은 교직선택동기 중 능동적 동기가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하여 영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 중 능동적 동기가 교직윤리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역할수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능동적인 동기로 교직을 선택하는 영유아교사가 영유아의 발달 및 성장과 영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조건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 중 능동적 동기가 역할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데에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이 그 영향을 극대화시킬 수 있으므로, 기존의 연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의 중요성을 재규명하며 전문성을 갖춘 질 높은 영유아교사 양성과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