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활동을 통한 미술 감상․비평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반응 중심 이론 모형을 중심으로

Abstract

감상지도에서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풍부한 감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작품을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감상을 주변사람과 이야기하며 작품에 대한 불분명한 반응을 명료화하고 타인에 의해 새로운 시각에서 작품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제는 지식 전달 위주나 고정된 이론을 습득하는 획일적인 감상 수업에서 벗어나 예술 작품을 감상한 후, 작품을 미적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시각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언어활동을 활용한 반응 중심 미술 감상 비평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양한 언어활동으로 작품에 대한 자기 나름의 해석과 의미를 찾고 타인과의 교류를 통해 작품에서 다양한 의미를 재생산할 수 있는 미적 지각력을 계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미술 감상 및 미술 비평의 개념과 교육적 의미와 관점에 대해 탐구하였으며 미술 감상과 비평에서 언어의 기능 및 의의와 언어활동의 도입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또한 반응 중심 이론의 발생 배경, 의미, 개념 특징과 반응 중심 미술 감상의 특징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미술 감상과 비평은 학습자의 미에 대한 의식을 풍요롭게 하고 다양한 사고를 촉진하고, 언어활동을 통한 미술 감상과 비평으로 자신의 생각을 심화시키고 타인과 적극적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으며,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감상은 학습 의욕과 미적 사고를 촉진하며 궁극적으로 미적 인식 능력을 기르게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분석과 이론적 내용을 토대로 언어활동을 통한 반응 중심 미술 감상과 비평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미술사의 흐름 중에서 4개의 양식을 주제로 선택하여 각 주제마다 4차시의 수업을 설계하였다. 반응 중심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각 반응의 단계에 따라 언어활동을 제시하여 자신의 반응을 내면화하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여 작품의 의미를 확장시켜 나가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이와 같은 언어활동을 활용한 반응 중심 미술 감상․비평 수업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종래의 감상 수업에서 비교적 소홀히 다루어져왔던 작품에 대한 학습자의 개인적인 반응을 수업의 중심 요소로서 끌어올 수 있다. 작품의 진정한 의미를 학습자가 재구성해 봄으로써 주도적이고 비판적 태도로 작품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시각을 함양할 수 있고 작품의 새로운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이 될 것이다. 둘째, 언어를 통한 감상과 비평수업에서는 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표현함으로써 작품에 대해 깊은 탐구가 이루어진다. 또한 언어를 통해 타인과 소통하면서 작품의 의미가 확장되고 미술품을 바라보는 새로운 안목과 가치를 획득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도안이 학교 미술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의 언어활동을 통한 감상과 비평 지도를 위한 구체적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나아가 감상자가 미술품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지 않더라도 작품 감상을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새로운 의미를 창조해나가며, 언어로써 상호작용하여 다양한 관점을 수용, 비판하고 궁극적으로는 미적 판단력과 사고를 기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