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일 세이프를 적용한 분산 통합 모듈형 항공전자 시스템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까지 항공전자 시스템의 개발은 독립형 구조, 연방형 구조 및 통합모듈형 구조로 진화를 진행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미래형 항공전자 시스템 개발을 위한 분산 통합모듈형 시스템에서 필수 불가결하게 요구되는 페일 세이프(Fail Safe)를 고려한 분산 통합모듈형 시스템 설계방향을 제시하였다. 항공전자 기술 연구동향 고찰을 통하여 항공전자 시스템 개발의 국내 기술 현 수준을 파악하고, 세계 첨단 항공산업의 중심인 항공전자에서 우리가 연구하고 개발하여야하는 방향을 설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미래형 항공전자 시스템 구조인 분산 통합모듈형 항공전자 시스템 구조 구현을 위해서 현재, 독립된 임무장비들의 기능을 통합처리하는 IMA구조에서 기본 비행기능을 분리시켜 중요 기능의 고장에서 대응하여 조종사의 생존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페일 세이프 구조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