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력산업 환경변화의 분야별 동향과 기술요소 분석 및 효과적인 전기안전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요즘 과거부터 이어지던 엘니뇨와 라니뇨에 대한 내용이 다시 자주 거론되고 있으며 지구온난화에 의한 기후변화로 전 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다.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CO2 저감을 위한 친환경 저탄소 녹색성장으로 온난화를 막기 위해 2015년 12월 채택된‘파리기후협약’등에서 환경에 관한 규제 강화, 탈 석유화 시대 대비 등으로 선진국 및 신흥국들은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전력산업 환경변화에 열을 올리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기후변화대응, 에너지효율향상, 신성장동력 창출을 추진배경으로 국가단위 스마트그리드가 추진되는 등 전력산업이 크게 변화하고 있고 그에 따른 기술선점과 해당 사업의 진흥을 위한 투자는 아끼지 않아 분야별로 상당한 기술발전과 산업분야의 활성화가 진행되고 있었다. 그러나 안전 분야에 있어서는 R&D는 물론이고 제도개선과 투자에도 미흡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 전력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국가별 스마트그리드, 마이크로그리드, AMI, ESS,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EMS 추진과 보급동향 및 기술요소를 분석하였으며 현재 우리나라의 전기안전관리제도와 규제 내용 등에 대해 알아보고, 전기안전에 대한 중요성과 안전의식 수준 그리고 안전의 사회적 가치 및 재해예방의 사례 효과 등을 분석해 보았다. 이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의 전기안전관리제도 문제점과 전통적인 전기에너지는 물론 ICT 융·복합 등 전력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전기안전관리 방안에 대해 첫째, ‘현행 제도 내에서의 분야별 제도개선 및 안전관리 방법’ 둘째, ‘전기설비안전관리법 제정·운영’ 셋째, ‘국가 전기안전 공통 플랫폼 구축·운영’으로 효과적인 전기안전관리 방법에 대해 제안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