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단지 조경에 대한 주민의 심리 분석

Abstract

최근 아파트 단지의 조경은 거주민의 스트레스 완화, 심리적 치유 등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공간적인 설계, 주민들의 선호도, 만족도 위주로 진행되고 있어 주민지향적 조경설계를 위해서는 아파트 주민들이 조경에 대해 느끼는 심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아파트 단지 조경에 대해 느끼는 주민의 전반적 심리 및 심리 요인들을 분석해 냄으로서 주민지향적 조경설계에 대한 기초자료 제시를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지는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한국조경학회에서 실시하는 2014년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공원녹지부분 우수상을 수상한 아파트 단지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 빈도분석,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한 심리적 이미지 지표 선정, 설문조사를 통한 기술통계분석, 빈도분석, 차이분석(t-test, 분산분석), 요인분석을 통한 요인의 명명, 아파트 단지 조경과 심리와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기초통계분석의 경우 모든 심리적 지표가 보통이상(3.5기준)으로 나타나 긍정적인 심리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이미지에 대한 성별, 주거형식, 연령, 연소득, 직업군, 가족 수에 대한 차이분석 결과, 성별, 연소득, 직업군의 경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주거형식, 연령, 가족 수의 경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한 결과, 아파트 단지 조경에 대한 심리는 ‘심미성’, ‘안정성’, ‘다양성’, ‘쾌적성’ 요소로 대별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특징적인 점은 ‘심미성’, ‘다양성’, ‘쾌적성’의 경우 기존의 연구에서도 도출된 바 있으나 ‘안정성’의 경우 새롭게 제시된 심리 요소였다. 특히, ‘안정성’이 표준화 계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조경은 주민들에게 ‘안정성’을 제공하는 중요한 심리적 요소임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아파트 단지의 조경에 대한 거주민의 심리적 이미지 측면을 고려하여 이에 영향을 미치는 조경 심리 요인을 분석하고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아파트 단지 조경의 계획 및 설계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나아가 아파트 단지 조경의 심리적 안정감에 대한 초기 연구로서 추후의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